추석명절, 똑똑하게 장보는 요령 /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추석명절, 똑똑하게 장보는 요령 /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중부매일 문영호 기자 〕아산시는 예년보다 열흘 이상 빨라진 추석 연휴를 앞두고 높은 낮 기온이 예상됨에 따라 식중독 발생 예방에 주의를 당부했다.

추석 명절에는 온가족이 한자리에 모이고 많은 음식을 만들어 연휴기간 내 섭취하기에 식중독 예방을 위해서는 식재료 구입부터 조리·보관, 섭취까지 꼼꼼한 주의가 필요하다.

추석 음식을 건강하게 즐기기 위한 똑똑한 장보기 방법은 ▶ 식품의 구매시간은 1시간 이내로 하기 ▶ 식재료는 유통기한 확인 후 필요한 양 만큼만 구입 ▶ 육류, 생선류 등은 다른 식품과 닿지 않도록 분리해 구입 ▶ 오염되거나 깨진 계란은 피하고 특정한 용기에 담겨 있는 상품 구입하기 등이다.

특히 연휴 기간 중 식중독 예방 요령으로는 ▶ 손은 수시로 흐르는 물에 비누를 사용해 20초 이상 씻기 ▶ 생선ㆍ고기나 냉동식품 등을 조리할 경우 속까지 충분히 익혀먹기 ▶ 차례음식은 필요한 만큼만 조리하고, 남는 재료는 종류별로 냉장ㆍ냉동 보관하기 ▶ 추석 성묘 시 차안에 음식물은 아이스박스를 이용하고 2시간 이내에 먹기 등이다.

이와 함께 시는 추석명절을 대비해 시민이 안심하고 식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추석에 많이 소비되는 떡, 조청산자, 들기름, 조기, 문어 등을 수거해 세균, 대장균군, 중금속 등 검출 여부를 검사 의뢰하고 성수식품 제조·판매업소, 건강기능식품 일반판매업소에 대한 점검을 진행했다.

시 관계자는 "음식물 취급과 섭취에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식중독 없는 연휴를 지낼 수 있다"며 "손씻기 등 개인위생관리와 익혀먹기, 끓여먹기 등의 예방수칙 실천으로 건강하고 즐거운 추석 명절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