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소독차량 등 동원해 관내 양돈농장 일제 소독 실시

[중부매일 이희득 기자]중국, 베트남 등 주변국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추석을 앞두고 태안군이 유입 방지를 위한 방역관리에 발 빠르게 나섰다.

우선 군은 관내 전체 양돈 농가를 대상으로 농장 대청소 및 소독을 독려하는 문자메시지를 발송했으며, 국가동물방역통합시스템에 등록된 축산관련 차량에 대한 소독계획을 통보했다.

특히 군은 지난달 28일과 이달 9일 군 소독차량과 군·축협 공동방제단 소독차량을 동원해 소규모 영세 양돈 농가에 대한 일제 소독을 실시했으며 그 외의 대규모 양돈농장은 군의 지도·점검 속에 자체 보유한 소독장비를 활용해 내·외부 청소 및 소독을 진행했다.

군은 오는 17일에도 관내 전체 양돈농가에 대한 일제청소와 소독을 실시할 계획이며, 추석 명절을 맞아 귀성객 등 많은 사람이 몰리는 버스터미널과 마을 입구 등에 아프리카돼지열병 홍보 현수막을 설치하고 축산농가 방문을 자제해 줄 것을 요청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피해를 보는 축산농가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입방지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축산농가와 군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