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사업자 운영·공공부문서 관리 체계

대전시는 노ㆍ사ㆍ정간 준공영제 이행 협약을 체결, 오는 7월4일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공식 출범한다.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민선3기 출범과 함께 시정의 핵심과제로 내건 시내버스 개혁의 일환이며 시내버스의 서비스 개선 한계를 극복키 위한 것이다.

이에 따라 시는 준공영제의 목표를 시민에 대한 서비스 제고, 버스업계의 안정된 경영환경 마련, 미래지향적 대중교통기반조성에 두고 추진한다.

시내버스 운영은 민간사업자에게 맡기되 모든 운행계획과 실적관리, 운송수입금과 운송원가관리 등은 공공부문이 담당하는 체계로 전환된다.

구체적인 준공영제 내용은 승차기준으로 60분(외곽노선은 80분)이내 1회까지 전면 무료한승제를 시행해 갈아타는 부담을 덜어 준다.

노선운영 방법도 공동배차제에서 회사별 운행노선담당제로 전환해 노선운영의 책임성 부여 및 서비스를 개선하며 정류장 무정차 통과시 운송원가 감액 지급 및 행정처벌이 강화된다.

시내버스 차량고급화를 위해 2013년까지 전체 시내버스를 천연가스(CNG)버스로 교체하고 시내버스의 10%(100대)를 계단이 없는 저상버스로 도입한다.

철저한 서비스평가제도를 도입해 인센티브제를 적용하며 수입급관리요원을 채용해 시내버스 수입금 관리도 투명해 진다.

시는 앞으로 중앙버스전용차로 등 간선급행버스체계(BRT)를 도입하는 등의 단계적인 시내버스 혁신 프로그램을 추진해 대중교통 중심의 도시교통체계를 만들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