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이완종 사회경제부

정부기관에서 발표되는 각종 경기전망이 신뢰를 잃었다. 이유는 간단하다. 이들 지표가 가르키는 경기전망과 시민들이 느끼는 체감 전망의 괴리감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통계청에서 발표한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사상 첫 마이너스 곡선을 그렸다. 이들 지표는 올해 초부터 0%대의 물가 상승률을 기록하면서 '저물가 현상'이 지속되고 있음을 알렸다.

충남·북과 대전 등 충청권의 물가지수 역시 전국적인 영향에 따라 하향곡선을 그렸다.

충북의 경우 체감물가로 알려진 생활물가지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0.6% 하락했고 또한 밥상물가로 불리는 식선식품지수도 지난해보다 11.3% 줄었다.

이처럼 물가지수가 하락세를 타고 있지만 시민들이 직접 체감중인 물가는 여전히 높다.

한국은행이 전국 2천500가구를 대상으로 지난 1년간 소비자들이 인식한 물가 상승률 수준을 조사한 결과 소비자들이 느끼는 체감 물가 상승률은 2.1%로 조사됐다.

이는 통계청에서 발표한 물가 상승률과 큰 차이를 보이는 셈이다.

더구나 발표된 물가상승률과 소비자들이 응답한 물가 상승률의 격차는 6년만에 가장 큰 수준으로 벌어졌다.

물론 각각의 주관을 조사한 결과인 만큼 개인차가 뚜렸하고 일부 품목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단순 비교는 어렵다.

그럼에도 중요한 것은 시민들이 체감하는 물가는 여전히 높다는 것이다.

특히 8년만에 가장 높은 인상률을 기록했던 건강보험료가 내년 또 다시 오를 전망이고 대중교통 요금도 잇따라 인상되는 등 서민들이 느낌 체감물가 상승률을 앞으로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이달부터 유류세 인하도 종료되면서 기름값이 들썩이고 있다.

결국 체감물가는 시민들이 직접 느끼는 정도에 초점이 맞춰야 한다. 지금과 같은 상황이 계속해서 되풀이 된다면 정부에서 발표되는 각종 경기전망은 시민들로 부터 신뢰도를 잃을 것이 불 보듯 뻔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