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점검 6회… 운전자·사업장 혼선 막기 총력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지난 9월 1일 차량등록 대수 증가로 8자리 번호판이 새롭게 도입됐다. 이에 각 지자체는 시스템 혼선을 막기 위해 각종 대책을 마련해 시행 중이다. 이에 중부매일은 자동차 번호판 변천 역사와 청주시 차량등록 시스템 개선정책을 살펴본다. / 편집자

 

정부가 지난 9월 1일을 기준으로 신규 8자리 자동차 등록번호판을 발급했다. 차량 번호체계를 바꾸는 것은 15년 만이다.

기존 번호판을 8자리로 확대하는 이유는 일반 승용차 등에 사용되는 등록번호가 7자리 수로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많아졌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차량 등록대수는 2천300만대(지난해 말 기준)에 달한다.

우리나라 번호판 디자인은 2004년 1월 초록색번호판 도입 이후 가독성·실용성 등을 이유로 변화해 왔다. 초록색 번호판은 상단에 '10가'와 같은 000번호가 위치하고 하단에 차량번호가 적혀있었다. 이 디자인은 2007년 혼합번호판을 추가 시행하면서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혼합번호판은 000번호와 차량번호가 같은 열에 위치한다. 혼합번호판 도입 1년 후에는 현재 형태인 긴번호판(520㎜×110㎜)이 추가 도입됐으며 9월 1일 8자리 번호판(520㎜×110㎜)이 등장하게 된다.

15년 만에 7자리 번호판에서 8자리 번호판으로 개편되면서 각 지자체는 혼선을 막기 위해 나름 대책을 세우며 시민불편 최소화에 나서고 있다.

청주시의 사례를 살펴보면 시는 자동차 등록번호 인식시스템 홍보계획을 수립하고 시스템 업데이트가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노력했다.

시는 특히 번호판 도입 대상군을 분류해 체계적인 정책 홍보를 추진해 눈길을 끈다.

청주시차량관리사업소는 ▶공공기관 및 주요 관공서 번호인식시스템(시청·도청 및 시 산하기관과 식약처·대학교 등 중 유관기관 53개소) ▶공동주택 등 출입 관리시스템(100세대 이상 공동주택 500곳) ▶민간업체 및 상가 등 출입관리시스템(중기업·대기업 분류 285곳, 금천·용암광장 등 상가밀집지역 51곳) ▶과속단속카메라(경찰청 협조) ▶방범카메라 및 주정차 단속카메라(방범 105대·주정차 단속차량 10대) ▶공공·민간 주차장(41곳) 등 대상군을 분류해 홍보공문을 발송했으며 시스템 개선 여부를 추적·확인했다. 또 홍보 사각지대를 방지하고자 각 읍·면·동 게시대 43개소와 청주시 옥외게시대 90개소에 현수막을 개시했다.

이밖에도 홍보물 1만부를 만들어 시민들에게 배부하고 청주시 SNS홍보 등을 통해 제도 시행에 따른 초기혼란을 최소화 하도록 했다.

이와 관련해 사업소는 지난 3월부터 8월까지 시스템 업데이트 시설물 파악을 위해 청주시 전역을 대상으로 6회에 걸쳐 현장점검을 실시했으며 지난달에는 아파트와 민간주차장, 마트 등 취약지와 중·소규모 시설물을 집중점검했다.

업데이트 미완료 시설물에 대해서는 안내 인력배치 및 차단기 수동조작 유도, 안내문 게시 등 대응 매뉴얼을 작성·전달했다. 또 차량등록사업소와 민원콜센터 신속대응팀을 통해 민원 발생시 신속한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대비했다.

이러한 노력으로 제도 시행 보름이 지난 현재 청주시 8자리번호판 등록차량은 1천100대로 확인됐지만 차량번호판 시스템 오류 등 민원은 한 건도 접수되지 않았다.

조일희 차량등록사업소장은 "청주시의 경우 월 평균 2천~3천대의 차량이 신규 등록하고 있어 행정당국의 신속한 대처가 우선되야 한다"며 "관공서 등 주요시설은 업데이틀가 모두 완료됐지만 민간에서는 완료율이 다소 낮게 파악되고 있어 관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예산지원 사항이 아니다보니 소규모 사업장 등은 자동차 차단기를 그냥 열어놓는 경우도 많다"며 "사업장이나 이용 운전자 모두의 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