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강중 기자〕정의당 대전시당은 시의회가 '대전하수처리장 시설현대화 민간투자사업 채택동의안'을 부동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은 17일 성명을 통해 "제245회 임시회에 상정된 이 안건을 통과시켜서는 안 된다"면서 "공공사업을 민영화했을 때 생기는 문제점들을 잘 알고 있는 시민들 때문에 대전하수처리장 현대화 사업, 혹은 대전하수처리장 이전사업이라고 명명한 것으로, 본질은 하수도 민영화사업"이라고 주장했다.

또 "적격성 검사 통과를 위해 사업비를 1조1000억원에서 8433억원으로 줄였으나 민간투자는 모두 시민이 부담하게 되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자본 조달에 따른 이자비용, 업체의 수익까지 모두 다 보장해주면 시민 부담은 눈덩이처럼 더 늘어나게 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시가 원촌동 일대 악취 해결과 시설 노후화 때문에 하수처리장을 이전을 위해 민영화를 주장하고 있지만 130억원의 투자만 있으면 해결이 가능하다는 2016년 한국환경공단의 연구용역 결과도 있다"며 "전국 여러 곳이 주거밀집지역에 있지만 악취문제를 해결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의당은 "정의당은 2016년 상수도 민영화를 막아냈던 그 때처럼 시민들과 함께 맞서 싸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대전하수처리장 이전 및 현대화사업은 지난 6월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적격성 조사를 통과했다.

이 사업은 오는 2025년까지 민자 8400억여원을 들여 원촌동 대전하수처리장(65만t/일)과 오정동 분뇨처리장(900t/일)을 유성구 대동으로 통합 이전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