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자각증상 없는 '전립선암' 조기검진 중요
초기 자각증상 없는 '전립선암' 조기검진 중요
  • 이완종 기자
  • 승인 2019.09.19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부매일 이완종 기자] 전립선암은 2016년 암등록 통계에서 간암을 제치고 남성암 발생 4위로 올라서는 등 지속적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는 급속한 고령화와 서구화된 식습관이 원인으로 손꼽히고 있다. 특히 다른 암에 비해 증식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초기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다가 이후 배뇨 시 각종 상과 혈뇨, 뼈 통증, 부종, 신경장애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전립선 암에 대한 예방법 등을 알아봤다. / 편집자

◆10명중 8명 전립선암 검진 경험 '전무'

대한비뇨의학재단과 대한비뇨기종양학회는 전립선암 인식 증진을 위한 '블루리본 캠페인'의 일환으로 국내 40대 이상 남성 600명을 대상으로 전립선암 발생과 검진에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전립선암 고위험군에 속하는 40대 이상 남성의 검진 경험이 적고, 검진에 대한 인지가 부족하여 질환과 검진에 대한 인식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중 83.3%(500명)는 전립선암 검진 경험을 한 번도 받은 적 없었으며, 3명 중 1명은 전립선암 검진 방법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이 전립선암 검진을 받지 않은 이유는 ▶전립선암 증상이 없어서(61.8%), ▶건강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31.2%) ▶국가암검진에 포함됐다고 생각했기 때문(27.2%) 등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절반은(50.2%) '자신에게 전립선암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었으며, 그 이유는 가족력이 없고(26.2%), 비뇨기 질환이 없기 때문(21.9%)이었다. 그러나 전문가들 사이에선 전립선암은 초기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증상이 없더라도 50세 이상 남성 혹은 가족력이 있는 40대 이상의 남성이라면 연 1회 정기적으로 혈액검사를 통한 전립선암 검진을 받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전립선특이항원(PSA) 검사', 10명 중 9명 모른다

전립선암의 선별검사법인 전립선특이항원(PSA) 검사에 대해 응답자 중 9.7%(58명)만이 인지하고 있었다. PSA검사는 간단한 혈액 검사를 통해 전립선암 여부를 판단할 수 있어 조기 발견에 주로 사용되는 검사법이다. 그러나 응답자의 63.8%(383명)은 PSA검사 비용을 실제 비용인 1만원대보다 높다고 생각하고 있어, 검진 활성화를 위한 인식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97.7% 전립선암 '국가암검진' 포함 희망

특히 전립선암은 국가암검진(위·유방·자궁경부암·간암·대장암·폐암)에 포함돼 있지 않지만 응답자 35%는 국가암검진에 전립선암 검진이 포함돼 있다고 생각했다. 전립선암 미검진 이유 3위 또한 '국가암검진에 포함된 줄 알았기 때문(27.2%)'이었다. 이에 따라 응답자 중 97.7%(586명)는 관련 정보 제공 후 전립선암 국가암검진 대상에 포함할 것을 희망했다.

전성수 대한비뇨기종양학회장은 "전립선암이 남성암 중 유일하게 증가세를 보이는 가운데, 이번 설문조사를 통해 전립선암의 조기검진에 대한 인식 개선에 많은 노력이 필요함을 느꼈다"며 "전립선암은 조기에 발견하면 생존율이 높고 선택할 수 있는 치료방법이 다양하기 때문에 50대 이상 남성이라면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립선암 예방 5대 수칙

이처럼 위험도가 높아지고 있는 전립선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먼저 일주일에 5회 이상 신선한 과일·채소 섭취가 중요하다. 또한 일주일 중 5일은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걷거나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여기에 지방 함량이 높은 육류 섭취를 줄이고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50세 이상 남성은 전립선암 고위험군에 속함으로 연 1회 전립선안 조기검진이 필수다. 특히 전립선암에 대한 가족력이 있다면 40대부터 조기검진을 실시하는 등 관리가 중요하다.

대한비뇨기종양학회 관계자는 "매년 9월 셋째 주는 전립선암 인식 증진을 위해 지정된 '전립선암 바로 알기 인식주간'"이라며 "대한비뇨기종양학회는 전립선암 바로 알기 인식주간을 맞아 전립선암 인식 증진 캠페인인 '블루리본 캠페인'을 시행하는 등 전립선암 조기검진의 중요성에 알리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