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 청천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오는 12월까지 독거노인가구를 위한 '사랑찬(饌) 밑반찬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괴산군 청천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오는 12월까지 독거노인가구를 위한 '사랑찬(饌) 밑반찬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괴산군 청천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장 노현호·김문구, 이하 협의체)는 오는 12월까지 독거노인가구를 위한 '사랑찬(饌) 밑반찬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23일 협의체에 따르면 이 사업은 찾아가는 맞춤형 복지 특화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지역공동사업이다.

이를 위해 청천면적십자봉사회가 재능기부로 밑반찬을 만들고, 협의체위원, 적십자봉사회원, 독거노인생활관리사 등이 독거노인가구에 밑반찬을 직접 전달하면서 안부 확인도 실시한다.

이 사업은 평소 독거노인의 정서적 소외감을 해소하고, 건강유지 및 일상생활 안정에 도움을 줌으로써 고독사를 예방하는데 큰 목적이 있다고 협의체는 설명한다.

특히, 이번 지원사업 대상자 선정은 청천면 맞춤형복지팀에서 가정방문을 통한 독거노인 실태조사를 토대로 이뤄졌으며, 독거노인가구 20곳에 매월 2회(첫째·셋째 목요일)에 걸쳐 3종류 이상의 밑반찬을 전해 주며 이웃사랑을 실천한다.

노현호 위원장은 "밑반찬 지원사업은 그동안 괴산군자원봉사센터에서 시행 중이었으나, 한정된 사업비와 좁은 수혜대상자 범위로 지원 혜택을 받지 못한 채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가구가 꽤 많아 안타까웠다"며, "뜻있는 일에 기꺼이 동참해 준 청천면적십자봉사회와 관내 기업체 대표님, 독거노인생활관리사들께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밑반찬 지원사업을 통해 민간부문의 나눔 문화가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밑반찬 지원사업은 1인 1계좌 갖기 등 기부로 모은 사업비와 청천면 소재 기업체의 적극적인 후원을 통해 추진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