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 제안…도 예비비 4억1천만원 긴급 투입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충북도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방지를 위한 대책으로 사료 등 축산 관련 배송 차량의 시도단위 권역화를 정부에 제안했다.

25일 충북도에 따르면 충북도는 전날 열린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회의에서 사료차 운행의 권역화를 건의했다.

현재 도는 사료공장이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지역 및 중점관리 시·군으로 사료를 배송하는 것을 금지했다.

그러나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경기도의 모든 사료 차를 막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로 인해 접경지역 양돈농가는 역학 농장에 포함될 위험에 더 노출될 수밖에 없다.

역학 농장이 되면 3주간 이동제한 조처가 내려지기 때문에 농가에 상당한 손실이 따른다.

이에 도는 시·도 단위 권역화를 통해 아프리카돼지열병 전파 우려가 있는 배송 차량의 시·도 간 이동을 원천 차단하자는 것이다.

도 관계자는 "현재 지역 간 유통 관계가 얽혀 있어 바로 권역화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며 "그러나 농림부에서도 면밀히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도는 경기도 파주·연천·김포 농장에 이어 인천 강화군에서 5번째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진 판정이 나옴에 따라 추가 강화조치 시행에 나섰다.

도내에는 강화 발생 농장과의 역학 농장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23일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경기 김포시 통진읍 양돈 농가와 역학 관계가 확인된 음성군과 진천군의 양돈 농가 2곳도 의심할 만한 증상은 나타나지 않았다.

도는 두 농장에 대한 이동제한 조처가 풀릴 때(음성 10월10일, 진천 10월12일)까지 예찰에 집중할 예정이다.

또 경기(파주·연천·포천·동두천·김포), 강원(철원), 인천(강화) 지역 소(牛)의 도내 도축장 및 우시장으로의 반입을 별도 조치 시까지 금지했다.

농가 간 차량 이동 등을 감시할 통제초소는 136개소로 늘어났다.

도는 지역 내 338개 양돈농가의 차량 이동을 면밀히 감시해야 하는 만큼 미진한 지역을 중심으로 통제초소를 지속해서 늘려갈 방침이다.

도내에는 17개 거점소독소도 운영 중이다.

도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인천 강화 등에서 추가로 발생, 방역기간이 장기화 양상을 띠고 있는 점을 감안해 예비비 4억1천만원을 긴급 투입하고, 특별 교부세 등 추가 재원 확보 방안도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