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양 구인사서 엄수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천태종 제2대 종정을 역임하며 종단의 중흥을 이끌었던 대충대종사 26주기 추모 열반대재가 단양군 영춘면 천태종 총본산 구인사에서 엄수됐다.

천태종(총무원장 문덕 스님)은 1일 오전 구인사 광명전에서 '대충대종사 제26주기 열반대재'를 봉행했다.

이날 열반대재에는 도용 종정예하를 비롯해 총무원장 문덕 스님, 종의회 의장 도원 스님, 감사원장 진덕 스님 등 종단 스님, 류한우 단양군수, 김영주 단양군의장, 유족 및 신도 등 사부대중이 참석했다.

총무원장 문덕 스님은 추모사를 통해 "대충대종사께서는 상월원각 대조사님의 가르침을 이어 받으시고, 깊은 수행으로 일심삼관의 묘리를 득도하셨다"며 "높으신 지혜와 자애한 덕성으로 제방의 불자들에게 원만각행의 명철한 심지를 일깨워 주셨다"고 회상했다.

이어 "대종사님은 '자각각타의 대승보살행은 진심을 다해 실천 궁행하는 가운데 완성되는 것이므로, 쉬지 말고 정진하고 끊임없이 자비를 실천하라'고 하셨다' "고 했다.

그런다음 "오늘 대종사님의 열반일을 맞아 당당하신 법체와 우렁찬 설법이 그리워진다"며"우리는 이 추모의 법석을 통해 대종사님께서 펼쳐 보이신 대승보살의 큰 자비와 지혜를 더욱 바르게 이어 갈 것을 다짐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천태종 2대 종정을 지낸 대충대종사는 1945년 구인사에서 상월원각 대조사를 은사로 출가했다.

1974년 상월원각 대조사의 뒤를 이어 제2대 종정에 취임, 천태종의 중흥에 힘썼으며, 1993년 음력 9월 구인사 조실에서 원적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