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버넌스·토지주·업체 입장차

청주시 서원구 성화동 구룡근린공원 민간공원 조성사업 위치도. /청주시
청주시 서원구 성화동 구룡근린공원 민간공원 조성사업 위치도. /청주시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청주시 장기 미집행 도시계획시설 난개발대책 거버넌스(이하 거버넌스)는 지난 30일 전체회의를 통해 민간개발 사업제안서가 들어온 서원구 구룡공원 1구역의 사업 추진에 최종 합의했다.

하지만 거버넌스에서 민간사업자가 제안한 사업계획 중 일부에 대해 변경해 달라는 단서를 달면서 추가 논의가 불가피한 상황에 놓였다. 또 일부 토지주들이 일정 금액 이상의 보상금을 요구하고 나서 사업추진에 난관이 예상된다.

거버넌스는 '생태민감지역을 최대한 보전해야 한다'며 민간업체의 1·2단지 공동주택 건립계획 중 1단지 예정지를 보존하고 2단지를 확장하는 안을 업체에 전달했다. 이에 컨소시엄 형태로 개발에 참여한 해당업체는 사업성이 낮다는 이유로 난색을 표했다. 이에 거버넌스는 향후 논의를 통해 요구사항을 완화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전하면서 추가협의 가능성은 열어놓았다.

개발예정지 토지주들의 반발도 거세다.

이들은 "민간업체가 거버넌스가 아닌 토지주들과 직접 협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일정 보상액 이상이 아니면 협의에 나서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또 협의가 진행되지 않을 경우 공원 출입구와 25곳 이상 등산로에 철조망을 설치해 출입을 제한하겠다고 밝혔다. 이 주주협의회에는 전체 토주지 350여명 중 5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구룡공원 개발에 대해 큰 틀에서 합의를 이룬 만큼 거버넌스와 민간개발업체의 입장차를 좁히고 토지주들과 대화를 통해 보상협의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구룡공원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