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충주시가 지난 6월부터 운영중인 '자동 전화발신 경고시스템'(일명 폭탄전화)을 통해 대부업 등 불법전단지 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그동안 대부업 등 불법전단지가 매장 앞 도로에 조직적으로 뿌려져 도시미관을 해치고 불법대부를 조장한다는 민원이 끊임없이 제기돼 시가 충주경찰서와 협조해 불법대부업전단지를 살포하는 오토바이운전자를 단속을 위해 노력했으나 효과는 미미했다.

이에 따라 시는 불법광고업자와 이용자의 연락수단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자동 전화발신 경고시스템'을 도입해 운영한 결과, 지금까지 총 50여 개 업체에 180만 번의 초단위 무제한 자동발신을 운영했다.

이 시스템은 불법 현수막과 벽보와 전단에 기재된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전화를 걸고 불법광고 업체의 스팸번호 등록에 대비해 200개 전용번호(분기별 교체)로 무작위 발신된다.

또 수화기에서는 옥외광고물법 위반에 따른 과태료와 허가(신고) 신청방법 안내가 반복 재생된다.

이를 통해 불법전단지의 75% 이상 감소되는 등 불법광고물 예방에 큰 효과를 거뒀다.

한편, 시민피해예방을 위해 대부업 등 불법전단지를 발견하게 되면 즉시 충주시 건축디자인과 도시디자인팀(☏850-6432)으로 신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