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감서 지적
충북도, 중부권 차세대 타당성조사 착수

변재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청주청원)이 29일 충북도청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중부권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신규 구축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 김용수
변재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청주청원)이 지난 7월 29일 충북도청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중부권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신규 구축 필요성을 설명하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충북도가 중부권 차세대 방사광 가속기 구축 사업에 본격 뛰어든 가운데 국가 전략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방사광가속기 추가 구축을 서둘러야 한다는 의견이 나와 주목된다.

변재일 의원(더불어민주당,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은 지난 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를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새로운 방사광가속기는 건설하는 데 10년에 가까운 시간이 소요된다"며 "방사광 가속기 수요를 충족시키고 전략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 방사광 가속기의 예타면제까지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방사광 가속기란 빛의 속도로 가속한 전자빔의 방향이 휠 때 발생하는 기존 광원의 100만 배 밝은 빛으로 원자, 분자 수준의 물질의 미세구조를 규명할 수 있는 첨단 과학기술 연구에 필수적인 장치다. 국내에는 포항에 3세대(1995년 준공), 4세대(선형, 2015년 준공) 등 총 2기가 있다. 일본에는 9기, 중국에 3기, 대만에 2기가 각 운영중이다.

충북도는 지난 7월 말 '중부권 차세대 방사광 가속기 구축사업 타당성조사'를 착수한 상태로, 2008년 4세대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 당시 포항에 밀린 뒤 11년만에 재도전장을 내민 바 있다.

변 의원은 "포항의 방사광 가속기는 연구자들의 수요를 감당하지 못해 연구자들은 외국의 가속기를 이용하고 있다"며 "하지만 외국 가속기를 이용할 시, 실험결과를 공유해야 하기 때문에 기업들은 정보유출을 우려하며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방사광가속기는 전략적으로 수요와 연구인력 많고 확장성이 높은 곳에 건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로드맵을 마련해 개념설계와 필요한 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잘 협의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