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혈의집 국고보조금 교부 현황' 자료 결과

[중부매일 유창림 기자]민간혈액원에 국고보조금 수백억원이 투입됐지만 헌혈 점유율은 10%에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간혈액원은 국가보조금을 지급받는 동안 국정감사나 감사원 감사 등 외부감사도 받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6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윤일규 의원(천안병)이 보건복지부로부터 제출받은 '헌혈의집 국고보조금 교부 현황' 자료에 따르면 최근 14년간 '헌혈의 집' 사업에 투입한 예산은 총 1천343억원이고 이중 공공기관인 대한적십자사에 1천62억원, 민간혈액원에 280억원이 각각 교부됐다.

헌혈실적을 비교해보면 국고 총액 대비 79%를 지원받은 적십자가 국내 헌혈실적의 94.3%를 차지한 반면, 국고 21%를 지원받은 민간혈액원은 헌혈실적은 5.4%에 그치며 국고 투입액 대비 효율성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공공기관으로서 매년 국정감사와 회계내역 공시 등의 감시를 받는 대한적십자사와 달리 민간혈액원은 지난 14년간 별도의 외부 감사를 받지 않아 감시·감독의 사각지대에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윤 의원은 "감시가 이뤄지지 않다보니 일부 민간혈액원의 경우'채혈목표량의 70% 미충족'시 보조금을 반납할 수 있도록 한 복지부지침을 피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최초 사업계획서상 채혈목표량보다 목표량을 낮게 측정하는'꼼수'를 동원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혈액공급 활성화를 위해 민간혈액원에 막대한 국고를 지원했으나 성과는 '낙제점'수준"이라며,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국민 세금이 투입된 이상 성과가 저조한 사업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