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강중 기자] 지난 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대전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지역 최대 현안인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질의가 이어졌다.

이은권 의원(한국당·대전 중구)은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선 중앙정부를 설득할 혁신 전략이 필요한데 시는 무조건 목소리만 높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부산 첨단해양 신산업, 대구 첨단의료 융합산업 등 같이 대전의 정체성과 브랜드화 할 수 있는 혁신도시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며 "허 시장은 목소리만 내지 말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논리와 모델을 만드는데 신경을 쓰라"고 주문했다.

함진규 의원(한국당·경기시흥시갑)은 "언론 보도에 따르면 세종시로 대전의 인구가 빠져 나가는 등 부작용이 적잖이 발생하고 있는데 대전시는 전략도 없이 무조건 혁신도시를 지정해 달라는 목소리만 높이고 있다"며 전략 부재를 질타했다.

함 의원은 "시 산하 기관인 대전세종연구원이 있는 것은 물론 상생발전협의회도 운영되는데 서로 같이 성장할 수 있는 연구는 왜 안하느냐"며 "무늬만 협의체가 무슨 필요성이 있나. 이런 상황에서 혁신도시 지정은 절대 이뤄질 수 없다"고 지적했다.

강훈식 의원(충남 아산시을)은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대전시장으로서 그동안 무엇을 해왔으며, 앞으로 어떻게 할 계획이냐"며 "혁신도시법안이 왜 본회의에 상정되지 않는지 아느냐"고 물었다..

강 의원은 이어 "공공기관 이전에 대해 다른 지역들은 충청권이 가져가는 만큼 자기들의 파이가 줄어든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법안 통과에 협조를 안 해주는 것"이라며 "말로만 대전·충남·북·세종 상생을 내세우며 서로 경쟁을 하고 있다. 제발 법의 문제로만 보지 말고 지역을 위해 실질적인 협력을 하라"고 고언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국회에서 의견 조율이 되지 않아서 그런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며 "논리 보충 등을 통해 조속히 통과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