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까지 생산시설·R&D 등 신산업 성장
7만8명명 고용 창출 지역 경제 활성화 기대

[중부매일 최현구 기자] 삼성디스플레이가 충남도와 투자협약을 맺고 아산에 7년 간 13조 1천억원을 투자한다.

이번 투자는 도의 투자협약 체결액 중 사상 최대 규모로 일자리 창출과 지역 및 국가 경제 활성화는 물론, 세계적인 '디스플레이 메카' 충남의 입지를 한층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양승조 지사는 10일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캠퍼스서 열린 '삼성디스플레이 신규 투자 및 상생협력 협약식'에서 이동훈 삼성디스플레이 대표이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오세현 아산시장과 '디스플레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역투자 협약'을 체결했다.

'누구도 넘볼 수 없는 디스플레이 강국'을 슬로건으로 내건 이날 협약식에는 문재인 대통령이 전국경제투어 11번째 일정으로 참석했다.

디스플레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역투자 협약은 국내 디스플레이 산업 경쟁력과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기술력 강화를 위해 상호 협력한다는 내용이다.

구체적으로 삼성디스플레이는 아산캠퍼스를 중심으로 차세대 대형 디스플레이 등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5년까지 신기술 전환 생산시설에 10조원, R&D에 3조 1천억원 등 총 13조 1천억원을 투자한다.

세계 대형 LCD 시장에서 공격적인 투자로 생산 능력이 급증한 중국이 연내 한국을 추월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QD-디스플레이 사업화로 프리미엄 시장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삼성디스플레이는 올해부터 아산캠퍼스 LCD 라인 교체를 시작해 2025년까지 QD-디스플레이로 전환한다.

도는 이번 투자가 계획대로 진행되면 신규 재료 및 공정 인력을 중심으로 600명이 증원되고 간접적으로는 투자 및 생산 증가에 따라 7만 8천명의 고용이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도와 산업부, 아산시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원활하게 투자를 진행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 등에 적극 협력하고 지원키로 했다.

이와 함께 삼성디스플레이는 도가 충남테크노파크에 건립중인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에 R&D용 설비를 기증하고 이 플랫폼 운영에 필요한 전문 인력과 기술을 지원한다.

디스플레이 혁신공정 플랫폼이 국내 소재·부품·장비 기업의 첨단 기술 개발을 위한 허브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삼성디스플레이가 뒷받침한다는 것이다.

투자협약에 앞서서는 도와 산업부, 삼성디스플레이, 천안·아산시, 소재·부품·장비 기업, 대학 및 연구기관 등이 '소재·부품·장비 공동 기술 개발 및 산·학·연·관 상생협력 MOU'를 체결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충남 아산시 삼성디스플레이 아산공장에서 열린 삼성디스플레이 신규 투자 및 상생협력 협약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오전 충남 아산시 삼성디스플레이 아산공장에서 열린 삼성디스플레이 신규 투자 및 상생협력 협약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개발을 위해 과감한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세계 1위의 OLED 경쟁력을 바탕으로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도 선점해야 한다”며“정부는 이를 위해 향후 7년간 4천억원의 대규모 예산을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개발에 투자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소재·부품·장비 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상생 협력모델을 구축해 디스플레이 산업의 생태계를 혁신하겠다”고 밝혔다.

이어“OLED 장비의 핵심 부품 개발에 대한 지원도 강화하고 디스플레이 대기업과 소재·부품 중소기업 간 공동개발 등 상생 협력에 대한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디스플레이 전문인력 양성에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향후 4년간 2천명 규모의 차세대 디스플레이 연구인력과 산업인력을 배출해 세계 1위의 경쟁력을 지키겠으며 중소·중견기업에 대해 맞춤형 기술인력 보호를 지원하겠다는 뜻이다.

문 대통령은 “디스플레이 산업은 우리나라 제조업 혁신의 근간이며 최근 출시된 '갤럭시 폴드'와 같은 획기적인 제품도 우리의 디스플레이 경쟁력이 없었다면 세상에 빛을 보기 어려웠을 것”이라며“이미 우리에게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변화의 흐름을 읽고 과감한 투자를 실행해 세계 최고의 자리에 오른 경험과 자신감이 있다. 다시 한번 차세대 디스플레이 시장을 선점해 시장의 판도를 바꿔나간다면 우리는 세계 1위 디스플레이 경쟁력을 확고히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오늘 삼성의 신규투자를 계기로 충남의 새로운 도약도 가능해졌다. 오늘 행사가 지역경제와 일자리, 더 나아가 충남이 혁신성장의 중심지가 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키워드

#삼성 #퀀텀닷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