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동 영동군의원
이수동 영동군의원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이수동 영동군 의원은 농민들의 소득 안전화를 위해 농산물가격 안정기금 조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수동 의원은 14일 제275회 영동군의회 임시회 5분발언을 통해 "FTA 보조금으로 포도를 폐농했던 농가들이 복숭아로 대체하면서 복숭아의 과잉생산과 홍수출하가 나타나는 등

수급조절 실패로 농산물 가격이 폭락하고 있고 매년 반복되는 동해와 가뭄, 태풍 등 자연재해 피해로 인해 농가소득에서 박스값, 농약비, 인건비를 제외하면 남는 소득이 적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며 이같이 제안했다.

이 의원은 "농민들을 위한 최소한의 소득 안전장치로 농산물가격 안정기금 조성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서는 먼저 법률적 근거가 되는 관련 조례 제정과 함께 우리군 실정에 맞는

기금 규모와 기금을 운영하기 위한 여건이 함께 조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영동농협APC 증축공사가 마무리되는 내년 9월에 맞춰 복숭아, 포도, 사과 등 공선출하회가 조직되어 있는 품목을 우선 선정, 추진해 본 후 점진적으로 확대 추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군에서는 기금 조성 외에도 선별기계, 전용박스 제작에 필요한 기계와 가공품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을 함께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지역농협별로 조직되어 있는 품목별 공선출하회를 육성 및 재정비하고 점진적으로 시행을 할 수 있도록 농산물가격 안정기금 조례 제정 등 제도적 검토와 기금 규모 등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이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