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준기 기자] 청양군이 14일 군청 상황실에서 (가칭)청양지역활성화재단 설립 타당성 용역 최종보고회를 갖고, 현장성과 지속성으로 무장한 재단을 만드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지역활성화재단 설립 검토 용역은 중간지원조직의 유무를 지원조건으로 하는 중앙정부 정책사업 대응, 산재되어 있는 공동체사업 간 연계, 민간영역에서의 사업 간 연계를 위한 플랫폼 구축, 중간조직의 고용불안에 따른 전문인력 확보 부족, 주민중심 사업 발굴?수행의 한계 등 문제점이 나온 데 따라 추진됐다.

군은 앞서 '마을 만들기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통해 중간지원조직의 필요성을 조사한 결과 민관 협력과 성격이 비슷한 중간지원조직 통합, 사업간 융복합, 민간과 행정의 가교역할이 중요성을 파악했다.

용역을 맡은 충남연구원은 지난 7월부터 ▶지역활성화재단 사업의 적정성 ▶주민복리 증진 ▶지역경제 파급효과 ▶지방재정에 미치는 영향 ▶타 기관과의 기능 중복성 ▶조직 및 인력 수요분석 ▶적정자본금 분석 등 법적, 정책적 타당성 등을 연구했다.

용역 결과에 따르면 공공성, 지속가능성, 안정성, 독립성을 갖춘 재단법인 형태의 조직구성이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은 사무처를 중심으로 2개 센터 7팀, 55명으로 구성하고 사업비, 인건비 및 운영비 포함 연간 약 31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다.

지역활성화재단은 이달까지 용역을 마치고, 결과 공개와 자체 출자·출연심의위원회를 거쳐 충청도 협의, 행정안전부 승인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중앙정부 정책 패러다임이 획일적·하향식 지역개발에서 주민과 지역주도 차별화된 상향식 추진 체계 전환과 민관 협치, 융복합, 중장기 대응이 계속 강조되는 상황에서 군은 자치분권시대 자발적 주민참여를 유도하고 재단을 통해 '청양형 롤모델 완성'을 이뤄낼 계획이다.

김돈곤 군수는 "중앙부처나 충남도 정책기조 또한 유사업무 용복합 및 민관 거버넌스 방식이 강조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해 인근 시·군에서도 통합형 재단법인을 준비하고 있다"며 "기초가 튼튼한 공동체 구성을 위해 전문성과 현장성, 그리고 지속성을 확보하는공익형 재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