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수선한 분위기 수습·조직 안정 적임자 평가

사진 좌측부터 박범계, 하태훈, 이금로.
사진 좌측부터 박범계, 하태훈, 이금로.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청와대가 15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자리를 이어받을 후임 인선 준비에 착수한 가운데 충청출신 3명이 후보군에 오르내린다.

여당에서는 충북 영동 출신으로 판사를 지낸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대전 서 을)이 물망에 올랐다.

박 의원은 문재인 정부 출범 후 꾸준히 법무부 장관 후보로 거론돼왔다.

특히 대표적 후보로 언급된 같은 당 전해철 의원(안산 상록 갑)이 이날 기자들을 만나 "국회에서 검찰개혁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저는 국회에 있기로 했다"는 언급을 하면서 사실상 고사해 박 의원이 대안으로 부상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하지만 박 의원 역시 내년 총선 출마를 준비해온 만큼 장관 도전에 나설지 주목된다.

검찰 출신 중에는 현재 대행을 맡은 김오수 차관의 승진 가능성 외에 현 정부 초대 법무부 차관을 지낸 충북 증평 출신 이금로 전 수원고검장도 후보 중 한명으로 꼽힌다.

이들은 조 전 장관 사태로 어수선해진 분위기를 수습하고 조직을 안정시키는 적임자라는 평가도 뒤따르고 있다.

김 차관이나 이 전 고검장의 경우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 당시 후보군으로 함께 검증을 거친 바 있다.

충분한 검증이 된 만큼 청문 과정에서 논란의 소지가 작지 않겠느냐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문재인 정부가 법무부의 탈(脫)검찰화를 지향하고 있다는 점이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도 동시에 제기된다.

시민사회·학계 출신 중에서도 검찰 개혁에 대해 꾸준히 목소리를 내 온 대전 출신 하태훈 참여연대 공동대표의 이름이 거론된다.

대전고와 고려대를 졸업한 그는 고려대 법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청와대에서는 이런 후임 하마평에 대해서는 "너무 이른 얘기다. 성급하게 결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을 긋는 분위기다.

다음 인선 작업이 단순히 법무장관 후임만 임명하는 '원포인트'에서 그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법무부 장관 후임자 인선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조 전 장관이 사퇴 의사를 밝힌 지 24시간이 채 지나지 않았다"라며 "물론 고민은 하고 있지만, 인선 시기나 어디 출신 인사를 등용할지 등에 대해 의미 있게 드릴 말씀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