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반이 '수도권行'… 충북도, 공급방안 대책 마련 회의

16일 국회에서 열린 '공업용수 공급방안 마련 토론회' 참석자들이 자리를 함께 하고 있다. 앞줄 왼쪽 두번째부터 오제세·경대수 의원, 이시종 지사, 변재일·김태년 의원, 조병옥 음성군수.
16일 국회에서 열린 '공업용수 공급방안 마련 토론회' 참석자들이 자리를 함께 하고 있다. 앞줄 왼쪽 두번째부터 오제세·경대수 의원, 이시종 지사, 변재일·김태년 의원, 조병옥 음성군수.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 충북지역 경제성장을 견인할 산업단지가 계속 늘어날 예정이지만 산단에 공급할 공업용수는 부족한 상황으로 충북도가 대안 마련에 나섰다.

도는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공업용수 공급방안 마련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시종 지사는 이날 인사말에서 "충북도의 공업용수도는 산업단지 증가세를 못 미치는 실정이며 더욱이 지난해 11월 국가혁신융복합단지 지정으로 향후 반도체 산업에 따른 많은 양의 용수가 절실하게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국내 최대의 충주댐이 있지만 주로 경기도에 공급되고 있어 정작 공업용수가 부족한 실정으로 이번 토론회가 공업용수 공급 증대방안을 전략적으로 모색할 출발점"이라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도내에 건설된 다목적댐인 충주댐과 대청댐은 규모면에서 전국 2위와 3위로, 저수량만 42억4천만톤에 달해 도내 용수공급이 충분하다.

하지만 공급량의 절반이 넘는 56.4%를 수도권과 대전 등 타 지역에 공급하면서 정작 충북은 공업용수가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도는 2025년까지 계획하고 있는 산업단지가 완공될 경우 하루 약 33만7천200톤의 공업용수가 부족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도는 공업용수 확보 방안으로 환경부가 2025년까지 추진 중인 수도권정비기본계획을 일부 변경하고 충주댐계통 3단계 사업을 조기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즉 충주댐에서 매일 공급중인 용수 20만톤 중 경기도로 배분한 11만2천 톤이 여유가 있는 만큼 충북(8만8천톤)으로 일부를 공급해야 한다는 판단이다.

아울러 수도정비기본계획 중 환경부가 추진을 미루고 있는 3단계 사업(광역상수도 건설)을 내년부터 실시해 충북의 공업용수로 쓰일 충주댐 물을 늘려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청주 오창까지 광역상수도(관로)를 통해 대청댐 물이 공급되고, 북쪽은 충주댐에서 진천읍까지 관로를 통해 용수가 공급되는 상황에서 오창과 진천읍의 31km 구간을 관로로 연결하자는 구상도 제기됐다.

충주댐에서 도내 중부(충주, 진천, 음성)까지 공급하는 용수는 부족한 반면 청주 오창까지 공급중인 대청댐 용수는 다소 여유가 있는 만큼 두 구간을 관로로 연결해 여유있는 대청댐 물이 중부지역까지 공급할 수 있도록 하자는 구상이다.

도는 이외에도 산업단지와 공공 하폐수처리장의 방류수를 재이용하는 시설을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 방안은 정부가 제안하고 있다.

그러나 반도체와 식품부분의 방류수는 재이용이 불가능해 한계가 있어 도는 빗물 재이용과 저수지 등 대체수자원 활용방안도 수립중이다.

이종구 도 투자유치과장은 "충북은 댐 건설로 상수원보호구역에 지정되는 등 각종 규제를 받으면서도 정작 도내 필요한 용수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오늘 토론회에서 수렴된 의견을 바탕으로 댐 건설에 따른 막대한 피해를 보상할 수 있는 방안과 공업용수 추가 확보를 위한 대안을 마련해 환경부에 건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