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공천 지표 활용 가능성 높아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자유한국당이 충청권을 비롯한 전국 당원협의회를 대상으로 당무감사에 들어갔다.

이번 당무감사에 관심이 모아지는 것은 감사결과가 내년 4·15총선을 앞두고 공천 지표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7일부터 당무감사를 시작했다.

현재 국정감사가 진행 중인 상황을 감안, 국감이 끝나는 오는 21일까지 원외당협위원장만을 상대로 감사를 실시한다.

이어 21일부터 31일까진 현역인 원내당협위원장을 감사한다.

당무감사는 통상적으로 진행되는 것이지만 황교안 대표 체제 아래 진행되는 첫 감사이다.

또 내년 총선을 앞뒀다는 점에서 정치권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감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에 맞는 공천룰을 만들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한국당은 더불어민주당과 달리 공천룰을 확정하지 못했다.

이번 당무감사에 따른 당협위원장 교체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총선이 180일 앞둔 상황에서 당협위원장을 교체할 경우 당내 반발 등으로 자칫 내부 분열이 촉발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평가에서 최하위 등급을 받은 당협 또는 후보자간 경쟁이 치열한 지역의 경우 전격적인 교체가 이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현재 충북지역에서 눈에 띄는 지역은 청주청원지역이다.

이 지역은 1년 여간 당협위원장이 공석으로 조직위원장 공모 마감을 통해 조직위원장이 선임될 예정이다.

이로 인해 당무감사 결과가 조직위원장 선임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조직위원장 공모에 신청서를 제출한 후보는 박한석 충북도당 수석대변인과 황영호 전 청주시의회 의장 등 2명이다.

조직위원장 선정이 당협위원장은 물론 내년 총선에서 공천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예상, 이번 당무감사 결과가 그 만큼 주목받고 있다.

또 이번 당무감사는 과거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시절 당무감사와는 다르게 '정량평가'가 아닌 '정성평가' 방식으로 진행된다.

당협 운영 현황을 계량화된 수치로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당원이나 지역주민 등을 만나 이야기를 듣는 방식으로 평가한다는 의미다.

한 지역 정가 관계자는 "당무감사 평가 방법으로 인해 지역의 민심을 더욱 반영한다는 점에서 '물갈이 폭'이 클지, '미풍'에 그칠지 관심이 높다"며 "총선과 연계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출마 후보군이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장병갑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