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재일 의원 "국민 생명·안전 뒷전 안될 말"

변재일 의원
변재일 의원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 KBS의 지역국 재난재해 자막속보시스템 개선사업이 늦어짐에 따라 시스템이 구축되지 않은 지역에 사는 주민들이 주요 재난 정보를 적시에 제공받지 못할 상황인 것으로 확인됐다.

17일 변재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청주 청원구)이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KBS는 비상경영계획이 확정되지 않아 현재 추진 중인 강릉국을 제외한 나머지 충주 등 9개소(7개 지역국, 경인취재센터)의 재난재해 자막속보시스템 개선 사업을 미루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방통위는 KBS가 재난방송 주관방송사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KBS 지역(총)국 재난재해 자막속보 시스템개선 사업'을 지원해왔다.

지역의 로컬방송 시간대(1일 평균 2시간)에 본사에서 송출하는 재난정보를 신속히 전달하기 어려운 점을 고려해 긴급 자막속보를 통해 19개 지역(총)국에 신속하게 송출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KBS는 지난해 전국 19개 지역(총)국 중 대전 등 6개 총국의 시스템 개선을 완료했고 올해는 정부 예산과 KBS 자체 예산을 투입해 청주 등 13개 지역의 시스템 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KBS가 비상경영계획안 시행 지연으로 인해 KBS 자체 예산을 투입해 개선하려는 지역국의 재난재해 자막속도시스템 구축이 미뤄지고 있는 상황이다.

지진 등 재난재해 발생 시 경인, 강릉, 진주, 안동, 포항, 목포, 순천, 충주, 원주 총국으로부터 방송을 수신하는 지역의 주민들은 재난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받지 못할 수 있는 것이다.

변 의원은 이날 KBS 국정감사에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비상경영계획 실행 지연으로 뒷전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지적하고 "KBS의 비상경영계획이 늦어지더라도 지역국의 재난재해 자막속보 시스템 구축이 조속히 실행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키워드

#2019국정감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