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충북도가 청주 에어로폴리스 1지구를 헬리콥터 정비단지 및 신규 항공사 시설용지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전형식 충북경제자유구역청장은 17일 충북도청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현실적으로 입주 의향을 보이는 회전익(회전하는 날개로 움직이는 비행체로 통상 헬기를 지칭) 항공기 정비업체를 자리 잡게 하고, 에어로케이 등 신규 항공업체를 유치하는 활용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헬기정비 관련 주요 업체를 집적하면 현재 국방부가 추진 중인 군용헬기 항공정비(MRO) 민간 수주 경쟁에서도 유리할 것이란 판단이다.

헬기정비 단지를 제외한 나머지 터는 청주국제공항을 거점으로 한 저비용 항공사인 에어로케이 등 고정익(동체에 날개가 고정된 비행체) 항공업체 부지로 활용한다.

도는 에어로폴리스 1지구를 이런 방식으로 개발하면 헬기정비 산업화를 통한 항공정비 클러스터로 도약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충북경자청은 회전익 항공기 정비단지 또는 고정익 항공기 정비단지로 단일 개발하는 방안도 검토했으나 사업성이 떨어진다고 분석했다.

회전익 항공기 정비단지는 고정익 확장 등 미래 수요 대비가 곤란하다는 것이다.

또 고정익 항공기 정비단지는 입지 제약, MRO 물량 부족 등으로 실현가능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했다.

F-35전투기 정비창으로 활용하는 방안 역시 국방부가 해외 정비 또는 기존 공군 정비시설을 활용하기로 방침을 세운 것으로 전해져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평가됐다.

전 청장은 "에어로폴리스 1지구 개발을 계속 유보하면 195억원에 달하는 매몰 비용 회수가 불가능해지고 2·3지구 연계 개발도 불투명해져 이제는 결론을 내야 할 시기가 됐다"고 말했다.

부지의 장기방치와 산업화 기회상실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전 청장은 "헬기 정비단지와 신규 항공사 유치 부지 등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중심으로 나머지 여러 방안을 놓고 공론화 과정을 거쳐 최종 결정을 내리겠다"고 덧붙였다.로충북도는 2012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청주 에어로폴리스를 MRO(항공정비사업) 중심의 복합항공단지로 개발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한국항공우주산업(KAI), 아시아나항공 등이 모두 중도 포기하면서 무산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