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장 "내년 연구용역 완료 … 충북과 협의 할 것"
충북범도민비대위 "상생 포기 지역 이기주의 행위"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대책위원회 회원들이 1월 11일 세종정부청사 국무총리실 앞에서 '세종역 신설 사전 타당성 용역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신동빈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KTX 세종역 신설 놓고 충북과 세종 간 갈등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이 "KTX 세종역 설치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해 추진하겠다"며 밝혔다.

지난 8일 국정감사를 통해 불거진 'KTX 세종역 설치' 논란에 이은 것으로 충북과의 갈등이 다시금 수면으로 떠오르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고 있다.

이 시장은 17일 세종시 정례브리핑에서 "세종역 신설을 위한 연구용역을 이미 발주해 내년 상반기까지 진행된다"며 "세종역은 새로 의사결정을 해서 추진하는 게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어 "용역 결과가 나오면 타당성이 있는지 밝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시장은 "청주 등 반대 의견이 있지만 충북선 고속화 문제 등 현안이 해결됐고 그 과정에 이해찬 민주당 대표 등이 상생협력을 위해 진행된 부분이 있다"며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 시장은 "광역계획과 연계해 KTX 세종역 신설에 대해 충북에서 다른 의견을 낼 수도 있지만 용역 결과에 따라 다시 협의하겠다"며 추진의사를 밝혔다.

앞서 지난 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세종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KTX 세종역 설치가 다시 언급됐다.

더불어민주당 사무총장을 맡고 있는 경기 구리 출신 윤호중 의원이 이춘희 세종시장에게 세종역에 대한 타당성 조사결과가 나오는 대로 적극 추진해 달라는 주문했다.

당시 이 시장은 의원들에게 세종역 신설 추진 사실을 설명하면서 "세종시는 국내 주요 도시에서 2시간 내 접근할 수 있는 교통망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KTX 세종역 신설 논란이 다시 불거지면서 충북지역의 반발도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대위는 지난 9일 국감에서 세종역 신설 발언이 나온 직후 대선공약에 위배될 뿐 아니라 명분도 실익도 없고, 충청권 이웃에 대한 철저한 배신이자 상생발전을 포기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정부가 세종역 신설을 국가 계획에 반영한다면 민주당 정권에 대한 강력한 퇴진, 심판운동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자유한국당 충북도당도 지난 11일 성명을 내고 집권여당이 세종역 신설 문제로 충청도민마저 갈라놓으려는 분열 책동을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특히 윤 의원의 발언은 세종시가 지역구인 이해찬 대표의 사주를 받아 세종역 신설을 위한 군불을 때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두영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 운영위원장은 "용역자체가 세종시의 입맛에 맞게 추진되는 것으로 이를 근거로 명분과 타당성 없는 무모하게 관철시키려는 하는 것은 말도 안된다"며 "국책사업은 지역 이기주를 배제하고 국가 전체를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KTX 세종역 신설에 대한 충북도와 세종시와의 갈등은 세종시의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는 내년 상반기 최고조에 달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