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충북선 철도 고속화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가 확정된 29일 화물열차가 오송~청주간 충북선을 달리고 있다. / 김용수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 축인 '강호축'의 핵심인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 추진이 가시화되고 있다. 사업주체인 국토교통부가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발주 절차에 들어갔다. 충북선 고속화 노선의 선형·정거장, 열차운행 계획, 지반조사 등 본격적인 추진에 필요한 사안들의 종합적인 검토가 내달부터 이뤄지게 된다. 비록 오송연결선 사업은 빠졌지만 추진여부가 불투명했던 삼탄~연박 노선개량과 원주연결선 등은 기본계획 과정에서 추가반영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이들만으로도 총 투자액이 1조7천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올초 정부의 예비타당성 검토 면제대상에 포함된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 추진이 속도를 내면서 이를 통한 국가발전 지도의 변화가 기대된다. 강호축 구축에 따라 충청을 중심으로 강원과 호남을 잇는 신성장축 조성과 이를 바탕으로 한 지역간 균형발전의 밑그림이 그려지는 것이다. 특히 이러한 새로운 대한민국 성장지도는 지역별 전략 산업 육성으로 소외되었던 지역의 성장 잠재력을 끌어 올리는 기회가 왔음을 의미한다. 충북의 경우 국내 산업계의 최대 현안인 소재·부품산업과 반도체산업 발전의 기반을 공고하게 다지는 계기가 될 수 있다.

하나의 예로 충북이 추진중인 또 다른 국책사업인 '차세대 방사광가속기'와 충북선철도 고속화를 연계한다면 국내 전체 소재·부품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하는 틀이 만들어진다. 이는 대한민국 산업발전의 새로운 장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그 중심에서 위치한 충북은 '약속의 땅'으로 한단계 더 도약하게 된다. 내년 총선을 앞둔 집권여당의 '사탕발림'일 수 있지만 지난 17일 열렸던 더불어민주당과 충북도의 예산협의회에서 강호축 개발에 상당한 힘을 실어준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 정치적 이해관계를 떠나 국가균형발전과 지역별 전략산업 육성은 피할수 없는 과제이기 때문이다.

또한 관련 예산 편성·집행 등의 뒷받침은 물론 기술적인 문제로 검토안에서 제외된 오송연결선의 대안 마련을 거론하는 등 이날 협의회에서는 강호축 사업의 조속한 진행이 화두가 됐다. 충북선 고속화 취지에 맞게, 사업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안 채택에 대한 기대도 이를 바탕으로 한다. 이처럼 빠른 전개가 중요한 것은 이 사업이 단순히 충북만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는 국가균형발전이 상징이자, 성과물이다. 그 혜택 또한 충북에 그치지 않고 강원과 호남 등 그동안 개발에서 소외됐던 지역 모두가 함께하는 국가적 사업인 것이다.

이같은 타당성과 당위성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의 나갈 길이 밝지만은 않다.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지는 예타면제 사업들간의 경쟁도 문제지만, 자칫 지금까지의 진행이 정치적인 이유로 저평가되거나 무시되어서는 안된다. 이는 충북도민을 비롯해 생존을 갈망하는 지역민들의 의지와 노력을 폄훼하는 것과 다르지 않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여야, 정파를 떠나 정치권의 적극적이고 전향적인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여당이 앞장서왔다고 해도 이 사업은 충북의 것이며, 강호축 주민의 것이라는 점은 바뀔수 없는 것이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