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충북도당,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자치단체장 싸잡아 비난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은 "더 이상 KTX세종역 설치 추진으로 충북도민을 우롱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충북도당은 지난 18일 설명을 내고 "말로는 충청권 상생 발전 차원에서 접근하겠다고 하지만 지금 세종시에서 추진하는 세종역 설립을 위한 연구용역은 세종시만을 위해 추진되는 것으로 충청권과의 상생은 포기 하는 지역 이기주의 행위임이 분명하다"고 비난했다.

충북도당은 "민주당 이해찬 대표, 윤호중 사무총장에 이어 이춘희 시장까지 KTX 세종역 설치 발언이 이어져 오는 것을 보면 도대체 얼마나 충북도민을 무시하면 이 같은 발언을 쉽게 할 수 있는지 그 저의가 의심스럽다"며 "이런 상황에도 충북도는 '대응하지 않는다는 게 입장'이라며 강 건너 불구경하고 있으니 답답하기 그지없고 충청권 공조라는 미명하에 언제까지 들러리만 서다가 후회할 것인지 참 안타깝다"고 꼬집었다.

이어 "민주당 소속 이시종 지사와 한범덕 청주시장은 어정쩡한 자세로 세종시에 놀아날 것이 아니라 이해찬 대표와 이춘희 시장에게 KTX세종역 포기각서를 받아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충북도당은 "민주당 충북도당과 청주권 국회의원들도 최근 상황에 함구하지 말고 세종역 신설에 대한 분명한 입장을 밝혀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KTX세종역 신설 문제로 인해 최근 몇 년 간 충청권이 갈등을 빚어왔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이춘희 시장은 2016년 총선과 2014년 지방선거에서 세종역 신설을 공약으로 당선, 이를 추진하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충북 등이 반발해 왔다.

그러나 지난해 11월 이낙연 국무총리·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세종역 신설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면서 논란은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었다.

그러나 지난 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세종시 국정감사에서 일부 의원들이 KTX세종역 신설 추진의 필요성을 언급하면서 논란이 다시금 불거지고 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국정감사장에 이어 지난 17일 세종시 정례브리핑에서 "세종역 신설을 위한 연구용역을 이미 발주해 내년 상반기까지 진행된다"며 "용역결과가 나오면 타당성이 있는지 밝혀질 것"이라고 사실상 추진의사를 밝혔다.

이 시장은 또 "광역계획과 연계해 KTX 세종역 신설에 대해 충북에서 다른 의견을 낼 수도 있지만 용역결과에 따라 다시 협의하겠다"며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 등은 정부가 세종역 신설을 국가 계획에 반영할 경우 민주당 정권에 대한 강력한 퇴진, 심판운동을 전개하겠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이에 따라 KTX 세종역 신설 문제는 내년 총선과 맞물리면서 충청권 정치쟁점으로 부각될 전망이다.

키워드

#세종역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