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구입 이어 내년 상반기 희망도서바로대출제 추진 예정

[중부매일 송문용 기자]천안시 중앙도서관(관장 박상임)이 지역서점 활성화에 적극 나선다.

중앙도서관은 이용자가 원하는 도서를 서점에서 바로 대출해 도서 대출에 드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시민의 발걸음을 지역서점으로 돌려 지역서점 활성화를 이끄는 희망도서 바로대출제를 내년 상반기에 예산이 확보되면 추진한다고 밝혔다.

희망도서 바로대출제는 시민이 새로 나온 책이나 읽고 싶은데 도서관에서 구하기 어려웠던 책을 도서관을 거치지 않고 곧바로 가까운 서점에서 빌려보고 반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희망도서를 신청한 후 2~3일 만에 원하는 서점에서 새 책을 받아볼 수 있어 기존 도서관이 서점에 책을 신청해 납품받아 이용자에게 대출하기까지 드는 2주 이상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또 시민들의 발걸음이 끊겨 침체한 지역서점을 우선적으로 선정해 제도를 운영한다는 점에서 지역서점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중앙도서관은 내년 상반기 희망도서바로대출제를 추진하기 위한 예산을 확보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시는 지난 2017년 '천안시 지역서점 활성화 조례안'이 제정됨에 따라 지역서점을 통한 도서 구입과 프로그램 운영을 우선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내년 희망도서 바로대출제까지 도입하게 되면 지역서점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게 될 전망이다.

도서관 관계자는 "희망도서 바로대출제는 독서의 기회를 넓히고 비싼 책값 부담도 덜 수 있는 등 이미 시행하고 있는 지역에서 효과가 검증됐다"며 "시민들이 동네서점을 자주 이용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나가 지역서점 활성화를 위해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