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유창림 기자]자유한국당이 전국 16개 선거구에 조직위원장 공개모집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충남의 정치1번지로 꼽히는 천안갑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충남도당에 따르면 지난 11일 신청서 접수를 마감한 결과 천안갑 조직위원장 후보는 총 5명으로 좁혀졌다. 지역구 조직위원장은 중앙당 최고위원회 의결로 최종 결정된다.

1년 이상 공석으로 남아있던 천안갑 조직위원장 선출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이유는 '신임 조직위원장이 내년 총선 후보'라는 등식이 내재돼 있기 때문이다. 천안갑은 이완구 전 국무총리도 선택 가능한 지역구라는 점에서 셈법이 복잡해진다. 후보군 5인 안에 이완구 전 국무총리는 없다.

셈법 중 하나는 후보군 5인 중 1명이 조직위원장으로 선출되는 시나리오다.

지역에서는 "잠재적 대권 후보로 분류되고 있는 이완구 전 국무총리에게 황교안 대표가 공천을 주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고개를 들고 있다.

지난 1월 완사모(이완구를 사랑하는 모임) 창립 10주년 기념행사를 통해 총선 도전을 선언한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10월 현재까지 출마지역을 확정하지 않는 것도 이 같은 전망에 무게를 싣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후보군 1명이 조직위원장으로 선출될 경우 '이완구 공천 불가' 전망에 쐐기를 박을 수 있다. 특히, 천안갑 조직위원장 후보군 5명 중 A씨는 황교안 대표가 직접 영입한 인물로 알려져 A씨가 조직위원장으로 선출될 경우 중앙에서 보내는 메시지는 더욱 뚜렷해지게 된다.

반대로 후보군 5인 중 조직위원장이 선출되지 않을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자유한국당 관계자는 "천안은 천안시장 보궐선거 가능성이 있는 지역으로 내년 총선을 넘어 시장선거까지 판단해야 한다"면서 "전국적으로 동시에 진행하고 있는 조직위원장 선출 과정에서 천안갑이 결론을 맺지 못한다면 대안으로 이완구 전 국무총리가 급격히 떠오를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한편 천안갑은 더불어민주당 이규희 의원의 지역구다. 이 의원은 지방선거를 앞둔 2017년 8월 공천되도록 도와주겠다며 충남도의원 예비후보 B씨로부터 45만 원을 받은 혐의(공직선거법 위반)로 1심과 2심에서 모두 당선무효형에 해당하는 벌금형을 선고받았다. 천안갑 지역에서는 '45만원에 의원직 상실은 너무 과도하다'는 동정론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대법원 판단은 올해 안에 이뤄질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