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檢개혁법 분수령… 한국당 주장 반복시 다른 선택"
나경원·정우택 "與, 군사작전식 공수처법 날치기 의심"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 충북연고 여야 지도부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검찰개혁 법안 및 선거법 개정안 협상과 관련해 23일 공방전을 벌였다.

충주 출신인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선거법 개정안 관련 '3+3(각 교섭단체 원내대표 외 의원 1명) 회동'에 대해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여부가 핵심 쟁점"이라며 "한국당의 입장을 청취하겠지만 전향적 입장이 있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그는 검찰개혁 법안 실무협상에 대해서 "검찰개혁 법안의 본회의 부의 시한이 앞으로 5일 남았다"며 "패스트트랙에 따른 법안 처리는 법적 강제절차로, 언제까지 자유한국당의 일방적 주장만을 듣고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숙고의 시간이 거의 끝나고 실행의 시간이 임박하고 있다"며 "한국당이 새로운 제안을 갖고 와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이 오늘도 똑같은 주장을 반복한다면 불가피하게 다른 선택도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며 "오늘 여야 협상이 중요한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오후 여야 협상에서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안과 관련해 평행선을 달리면서도 주요 쟁점에 대해 유연한 자세로 협상을 이어가자는데 의견을 함께했다.

한국당의 충북 연고 의원들은 이날 여당이 패스트트랙에 오른 공수처 설치법안의 국회 본회의 상정을 놓고 속도전을 펼치는 데 대해 맹공을 퍼부었다.

부친 고향인 영동인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표·중진의원 회의에서 공수처에 대해 "자기편 범죄는 비호·은폐하고 남의 편에게는 누명 씌우고 보복하는 '친문(친문재인)은폐처·반문(반문재인)보복처'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우택 의원(청주 상당)은 "조국 사태로 촉발된 갈등과 분열이 치유되기 전에 공수처 문제로 또 한 번 폭풍전야를 맞이할 것"이라며 "조만간 민주당이 본회의장에서 군사작전 하듯 공수처법을 날치기할 것이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우선 여당이 공수처 설치법안과 검경수사권 조정법안을 오는 29일 본회의에 상정해 표결 처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해당 법안들은 당초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소관 법안이기 때문에 법제사법위원회의 체계·자구 심사를 위해 추가로 90일의 기간을 거쳐야 한다는 논리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