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세종시청과 교육청은 합동브리핑을 열어 '세종행복교육지원센터 2020년도 사업 계획'을 24일 밝혔다.

양 기관은 '함께 소통하며 교육이 문화가 되는 행복교육공동체'를 실현하기 위해 3대 전략 목표와 9개 추진과제를 발굴, 내년부터 본격 추진하여 온 마을이 아이를 키우는 교육생태계를 조성하고,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배움이 이루어지는 세종형 미래 교육환경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세종행복교육지원센터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광역자치단체와 교육청이 협업을 통해 체험 및 방과후 활동을 지원하는 것으로, 센터의 조직은 센터장과 직원 4명(시청과 교육청 각각 2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현재 스마트허브 빌딩에 사무실을 두고 업무를 보고 있다.

3대 전략목표별 추진과제는 민·관·학의 연계·협력의 조정자로서 학교와 마을, 지역사회가 유기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고, 교육주체의 협력과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민·관·학 교육 거버넌스를 운영한다.

센터의 기능과 방향, 사업계획 등을 심의하는 운영협의회를 정례화(월 1회)하고, 다양하게 의견을 수렴, 민·관·학 교류를 확대하기 위해 실무분과협의회를 신설하여 상시협력체계를 구축한다.

또 마을단위 교육자치조직의 운영을 도와 읍면동 거점 교육 거버넌스를 육성하고, 주민센터 등과 협력하여 교육공간 지원, 체계적인 운영을 위한 컨설팅을 통해 풀뿌리 교육자치의 기반을 다져 나갈 예정이다.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 지원은 온 마을의 배움터화를 실현하는 촉진자로서 마을교육공동체를 활성화, 지속가능한 마을교육공동체 기반 조성, 안정적 운영, 교육전문가 자문단을 운영하여 마을교육공동체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공간 기부활동도 펼쳐 나간다.

특히 마을공동체지원센터와 협력하여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여 마을교육 리더를 육성한다.

마을교육공동체 설립 및 육성을 지원하고, 시청 참여공동체과와 협력하여 사회적경제조직 전환 컨설팅 등 지원, 마을교육공동체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시와 교육청이 보유한 매체를 활용하여 홍보를 강화한다.

교육자원 연계 프로그램 확대는 다양한 교육자원을 발굴·연계하여 체계적인 체험학습 및 방과후 활동 지원, 학교와 주민의 참여·협력을 강화한다.

학교와 마을의 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복합커뮤니티센터를 활용한 거점형 마을방과후 활동을 생활권별로 6개소로 확대 운영하는 한편, 지역 내 재능기부 강사 등을 활용하여 학교 진로수업과 자유학기제를 지원하는 등 학교 교육과정에 마을 교육자원을 연계하여 운영한다.

또 양질의 교육자원을 발굴하여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센터 홈페이지를 체계적으로 운영하여 맞춤형 교육 콘텐츠를 제공한다.

마을별 방과후 활동 지도를 제작하여 보다 쉽게 프로그램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고, 아동·청소년에게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공모를 통해 체험공간을 점진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민·관·학이 함께 교육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방과후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우수 프로그램 사례집 제작과 체계적인 피드백을 통해 발전방안을 제시한다.

조성두 기획조정국장 "앞으로 세종시청과 교육청은 지역사회, 학교의 긴밀한 협력과 보살핌 속에 세종의 아동과 청소년들이 보다 나은 교육환경에서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