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논평 안 내…한국당 "조국 수사 이뤄질 차례"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 청와대는 24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구속된 것에 대해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하지만 물밑에서는 당혹스럽다는 기색이 감지됐고, 일부 참모들은 향후 파장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조심스럽게 지켜보는 모습을 보였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사법부의 판단에 대해서 청와대가 무슨 말을 하겠나"라며 "이후로도 입장을 내지는 않을 예정"이라고 전했다.

일부 참모진들 사이에서는 정 교수의 구속 이후 상황에 대한 염려가 감지되기도 했다.

정 교수의 구속으로 조 전 장관에 대한 검찰의 수사속도가 빨라지면서, 잦아드는 듯 했던 이른바 '조국 정국'에 다시 관심이 집중될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청와대로서는 이런 흐름이 문 대통령이 시정연설에서 강조한 '공정을 위한 개혁' 작업에 어떤 영향을 줄지에 촉각을 곤두세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다만 청와대의 한 관계자는 "이후 검찰 수사나 여론 흐름 등에 대해서도 지금으로서는 입장을 낼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이날 공식 논평을 내지 않았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현재로서는 입장을 낼 특별한 계획이 없다"며 "영장 발부가 유무죄를 확정하는 것도 아니고, 이후 사법절차를 보며 필요하면 입장을 내든지 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구속 수사는 당연한 일이라며 조 전 장관에 대한 수사가 이뤄질 차례라고 주장했다.

한국당 김명연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이제 국민 앞에서 '아무것도 모른다'고 했던 조국의 거짓말과 국민 기만의 민낯을 밝히기 위해 '조국 가족 범죄단'의 주요 공범인 조국에 대한 수사가 이루어질 차례"라며 "검찰은 대통령까지 나서 비호한 '살아있는 권력 조국 가족'에 대한 엄정한 수사로 법 앞의 평등이 살아 있음을 보여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제는 조국이다"라며 "정 교수 구속을 계기로 조국 일가의 비리를 입증하는데 수사력을 집중하는 한편, 조국 전 장관에 대한 수사도 본격화해야 한다. 특별 배려는 있을 수 없다"고 잘라 말했다.

정의당 오현주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고심 끝에 내려진 법원의 판단을 존중한다"면서 "구속은 결정되었지만, 정 교수에게 법원의 최종 판결이 내려진 것이 아니다. 많은 사람이 이 사안을 관심 있게 지켜보는 만큼 판결 또한 정의롭고 공명정대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