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홍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교육개혁 관계 장관회의를 열어 '정시 비중 확대'를 포함한 입시제도 개편 논의를 시작한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2일 국회에서 시정연설을 통해 "국민들께서 가장 가슴 아파하는 것이 교육에서의 불공정"이라며 "정시 비중 상향을 포함한 입시제도 개편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24일 정치권 등에 따르면 공론화위원회는 지난해 시민참여단 490명이 참여한 가운데 공론조사를 시행했다.

당시 가장 많은 지지를 받은 안(案)은 정시 비중을 45% 이상으로 높이는 안이었으며, 조사결과 분석에서 시민참여단이 적절하다고 본 수능 위주 전형 비율은 39.6%로 집계된 바 있다.

청와대에서는 이런 공론조사 결과를 밑바탕 삼아 입시제도 개편을 논의하기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25일 관계 장관회의에서도 시민참여단이 제시한 '정시 비중 40% 안팎'이 논의의 출발점이 되리라는 관측이 나온다.

다만 논의가 이제 막 시작됐다는 점을 고려하면 최종적으로 정시 비중이 어떻게 결정될지 지금 단계에서 예단할 수는 없다는 의견도 있다.

특히 교육부가 이날 관계 장관회의에서 나온 의견을 바탕으로 서울에 위치한 이른바 '주요 대학'에 정시 비중 확대 협조를 구하는 등 본격적인 움직임에 돌입할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교육부는 주요 대학의 적극적 참여를 견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른 대학들의 동조를 유도해 정시 확대 흐름을 만들어 가겠다는 것이다.

실제로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서울대·연세대·고려대(SKY)를 포함한 서울·수도권 주요 대학들에 정시 비율의 확대를 권고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