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괴산 중원대학교(총장 김두년) 간호학과(학과장 하은호)는 25일 대학 PT룸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 웰다잉 전문강사를 초빙, '아름답고 존엄한 나의 삶'이라는 주제로 '웰다잉(Well-dying)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간호학과 재학생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웰다잉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삶의 가치 및 생명존중 문화 확산을 통한 건강한 지역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삶의 존엄한 마무리를 위한 준비 ▶연명의료결정제도 배경 및 정의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안내 및 작성등록 방법 ▶연명의료 중단절차 ▶호스피스 완화의료 등의 내용으로 진행됐다.

하은호 간호학과장은 "평균 수명 연장으로 이제는 어떻게 살 것인가 보다, 나의 인생을 돌아보고, 어떻게 삶을 마무리할 것인가에 대한 인생의 방향성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고 있다"며 "간호 정신으로 의무와 책임을 다해야 할 간호학과 재학생들이 이번 교육을 계기로 생명존중 문화도 확산되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한명자 국민건강보험공단 강사는 "이번 교육을 통해 간호학과 재학생들이 어려운 이웃을 위한 물질적인 지원 뿐만 아니라 특히 어르신분들이 생애를 아름답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돕는 정서적 지원자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키워드

#중원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