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은 지난 25일 군청 상황실에서 인구늘리기대책추진위원회를 열고 인구증가대책을 논의했다. / 영동군 제공
영동군은 지난 25일 군청 상황실에서 인구늘리기대책추진위원회를 열고 인구증가대책을 논의했다. / 영동군 제공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영동군이 인구를 늘리기 위해 지역사회와 힘을 모으고 있다.

영동군은 지난 25일 군청 상황실에서 인구늘리기대책추진위원회(위원장 부군수 김창호)를 개최했다.

군은 저출산, 고령화 등으로 인한 인구감소를 억제시키고 인구늘리기 시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고자 2007년부터 이 위원회를 구성해 운영중이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11명의 신규위원에 대한 위촉장 수여와 함께 변화하는 인구구조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주민 삶의 질 향상과 지속 가능한 영동군을 만들기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특히, 참석 위원들은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지방소멸 위기에 지역사회 전체가 힘을 모아 전면적으로 대응할 필요성에 공감했다.

또한, 전입지원시책 등 단기적인 인구증가 대책으로는 군의 인구감소를 막기에는 역부족이라는 인식하에 귀농·귀촌 지원, 정주여건 개선, 일자리 창출·보육·복지 등 중장기적인 인구증가 대책을 집중 논의했다.

무엇보다 전입 독려, 지원사항 적극 홍보, 인구교육 참여 등 주민들의 공감대 형성과 인식변화에 집중하기로 했다.

군 관계자는 "단기적으로는 전입대상자 발굴과 장기적으로는 정주환경의 획기적 개선을 통해 인구늘리기에 집중하고 있다"며 "지역사회의 소통과 공감을 기반으로 인구 감소 문제를 슬기롭게 풀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동군의 지난달 말 기준 인구수는 4만8천883명으로, 인구5만 회복을 위한 다양한 시책들이 추진되고 있다.

출산양육지원금, 전입가구와 대학생 지원, 직업군인 지원금, 초·중·고 입학축하금, 아기등록증 제작 등이 대표적인 시책들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