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과대학 환원 충주 복귀… 정치 쟁점화 중단하라"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건국대 의과전문대학원의 충주 글로컬캠퍼스 복귀 논란을 둘러싼 학내외 내홍이 격화하고 있다.

이 대학 교수협의회는 25일 성명을 내고 "일부 세력의 의전원 문제 정치 쟁점화를 반대한다"면서 "허위사실로 학교의 명예를 훼손하는 행위를 즉각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교수협은 "건국대는 법과 원칙에 따라 의전원을 의과대학으로 환원하고 충주로 복귀할 것"이라면서 "충주병원에 대한 투자는 내부적으로 논의 중"이라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충주지역위원회가 이 대학 의전원 충주 복귀 문제에 대해 교육부에 민원을 넣고 수차례 성명을 통해 공론화하자 건국대 민상기 총장은 지난달 23일 민주당 충주지역위를 방문해 맹정섭 충주지역위원장에게 의전원 충주 복귀 입장을 전달했다.

그러나 학교법인의 승인 없이 이를 공표한데다 지역사회가 아닌 특정 정당에 대학 운영 방침을 밝힌 민 총장의 처신에 대해 적절성 논란이 일었다.

교수협과 노조는 같은 달 30일 "민 총장이 대학의 자존심을 짓밟았다"고 규탄하고 징계를 요구하자 학교법인 이사회는 민 총장 징계 논의에 착수했다.

이사회는 오는 28일 민 총장 징계 수위를 결정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맹정섭 위원장은 "의전원 문제는 건국대학교 직제에 의한 산하기관의 문제로 총장의 고유 권한"이라며 민 총장 구하기에 나섰다.

건국대는 1985년 글로컬캠퍼스에 정원 40명의 의과대를 설치했다가 2005년 이를 의전원으로 전환한 뒤 서울캠퍼스에서 수업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