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국장 칼럼] 이민우

내년 총선을 앞두고 KTX 세종역 신설을 둘러싼 '세종과 충북'이 끝없는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지난 8일 국회 국토교육위원회의 세종시 국정감사에서도 찬반이 엇갈리며 '뜨거운 감자'로 불거졌던 KTX 세종역과 관련, 이춘희 세종시장은 최근 정례브리핑에서 "세종역 신설을 위한 연구용역이 이미 발주돼 내년 상반기까지 진행된다"며 "꼭 필요하다고 생각해 추진하는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또 "세종역은 지금 새롭게 결정해 추진하는 사업이 아니다"라며 "용역 결과가 나오면 타당성이 있는지 밝혀질 것"이라고 발언했다. 충북지역의 거센 반발에 대해 이 시장은 "그동안 충북선 고속화 문제 등 지역 현안이 해결됐고, 그 과정에서 (세종시가 지역구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의원(현 대표)도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상생하는 모습을 보였다"며 "두 도시가 같이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일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은 "이춘희 세종시장은 더 이상 KTX세종역 설치 추진으로 충북도민을 우롱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충북도당은 지난 18일 성명을 내고 "말로는 충청권 상생 발전 차원에서 접근하겠다고 하지만 지금 세종시에서 추진하는 세종역 설립을 위한 연구용역은 세종시만을 위해 추진되는 것으로 충청권과의 상생은 포기 하는 지역 이기주의 행위임이 분명하다"고 비난했다. 충북도당은 "민주당 이해찬 대표, 윤호중 사무총장에 이어 이춘희 시장까지 KTX 세종역 설치 발언이 이어져 오는 것을 보면 도대체 얼마나 충북 도민을 무시하면 이 같은 발언을 쉽게 할 수 있는지 그 저의가 의심스럽다"며 "이런 상황에도 충북도는 '대응하지 않는다는 게 입장'이라며 강 건너 불구경하고 있으니 답답하기 그지없고 충청권 공조라는 미명하에 언제까지 들러리만 서다가 후회할 것인지 참 안타깝다"고 꼬집었다.

이처럼 KTX세종역 신설 문제로 최근 몇 년 간 충청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이춘희 시장은 2016년 총선과 2014년 지방선거에서 세종역 신설을 공약으로 당선, 이를 추진하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충북 등이 반발해 왔다. 충북도를 비롯한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 등은 문재인 대통령 공약과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사업타당성 분석 결과 등을 근거로 설치 저지에 맞서고 있다.

세종역 논란은 세종시가 지역구인 이해찬 대표가 20대 총선 공약으로 발표하며 시작됐다.

그러나 지난해 11월 이낙연 국무총리,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세종역 신설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히면서 논란은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었다.

'오송역 사수와 세종역 저지'에 사활을 걸고 있는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 등은 정부가 세종역 신설을 국가 계획에 반영할 경우 민주당 정권에 대한 강력한 퇴진, 심판운동을 전개하겠다고 경고하고 나섰다.

이처럼 세종역으로 인한 분쟁은 현재 '진행형'이고 필요이상 부딪쳐봐야 누구에게든 이롭지 않다. 세종역 프레임은 차기 총선, 대선 일정을 앞두고 여권 인사들에게 선택을 압박하는 강력한 지렛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세종역 폭발력을 섣불리 가늠하기 곤란하다. 이 대표는 차기 총선 공천권을 쥐고 있다. 그런 그가 주도하는 세종역 문제에 반기를 들기란 결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시간이 흐를수록 무게 추가 기울어지는 상황으로 전개하게 될 것이며, 내년 21대 총선 정국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민우 부국장겸 사회·경제부장
이민우 편집국장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