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한국당 동참한다면 의원정수 10% 확대 가장 바람직"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 진보성향의 범여권이 내년 총선을 앞두고 비례대표수를 늘리기 위한 준연동형비례대표제 도입을 추진하면서 동시에 현재의 지역구를 유지하기 위해 의원정수 확대에 나섰다.

이들 정당의 기반인 호남에서의 지역구 축소 폭이 크기 때문이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국면에서 '캐스팅보트'를 쥔 민주평화당과 대안신당은 지역구 축소를 강하게 반대하고 있는 가운데 정의당 심상정 대표는 27일 내년 총선에서 국회의원 정수확대 문제에 대해 "현행 300석에서 10%(30석) 범위에서 확대하는 그런 합의가 이뤄진다면 가장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정의당도 지역구 유지를 통한 의원정수 확대의사를 공식 밝힌 것이다.

패스트트랙에 오른 선거법 개정안은 지역구 의석을 253석에서 225석으로 줄이는 내용을 담았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보면 ▶서울 49→42석 ▶부산·울산·경남 40→35석 ▶대구·경북 25→22석 ▶인천·경기 73→70석 ▶광주·전북·전남·제주 31→25석 ▶대전·세종·충북·충남·강원 35→31석으로 지역구가 각각 줄어든다.

현 의원정수(300석)를 유지하는 가운데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기 위한 고육지책이다.

패스트트랙 정국에서 야권의 협조를 통해 검찰개혁 법안을 처리하려는 더불어민주당은 이처럼 진보성향 야당의 의원정수 확대 추진에 섣불리 찬성 입장을 꺼내지 못하고 있다.

'조국 정국'에서 실망한 지지층과 돌아선 중도층의 마음을 되돌리기 위해 개혁입법 성과로 '만회 골'을 넣어야 하는데 의원정수 확대는 여론의 거센 반발이 자명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