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은 28일 오후 대전평생학습관에서 초·중등 교감이 참석한 가운데 학교폭력 재발방지 회의를 개최했다. / 대전교육청 제공
대전시교육청은 28일 오후 대전평생학습관에서 초·중등 교감이 참석한 가운데 학교폭력 재발방지 회의를 개최했다. / 대전교육청 제공

[중부매일 김강중 기자] 최근 대전지역에서 학교 폭력 사태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어 시교육청의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는 지적이다.

시교육청은 28일 오전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집단 폭행 동영상 유포 등이 발생해 교육 가족과 시민에게 우려를 주고 있는 만큼 학폭 예방 및 피해학생 보호 강화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학교폭력 현장 컨설팅지원단을 통해 학교폭력자치위원회가 공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특히 중대 사안에 대해서는 즉각 개입해 초동 단계에서 조치하고 SNS나 사이버 폭력 등에 대해서는 특별 관리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늦어도 내달 중순까지는 학교와 교육청, 경찰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통해 협력체계 구축 등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내놓겠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교육청이 이날 내놓은 대책은 사안의 중대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올해 초 꺼내놓은 학교폭력 예방 대책의 재탕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이날 시교육청이 발표한 내용 중 '학교폭력자치위원회의 심의 결과에 불복할 경우 지역위원회로 재심의 요청이 가능하다'고 한 내용은 학교폭력이 불거질 때마다 나오는 재탕 대책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시교육청이 문제의 심각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미온적인 대처에 그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징계 수위는 매뉴얼에 따라 처리하기 때문에 어느 사안이 중대한지 미약한 지는 객관적인 판단이 이뤄지고 있다"며 "현 시스템이 잘못됐다고는 보기 힘들다. 다만 더욱 보안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교육청은 이날 오후 대전평생학습관에서 초·중등 교감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학교폭력 재발방지 회의를 개최해 뒷북행정이란 비판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