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갈등·분열 야기, 국가균형발전 훼손할 참이냐"

KTX세종역 저지·오송역 사수 특별대책위원회가 29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X 세종역 신설 추진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 김용수
KTX세종역 저지·오송역 사수 특별대책위원회가 29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X 세종역 신설 추진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내년 4월 15일 치러지는 21대 총선을 앞두고 KTX 세종역 신설 논란이 정치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KTX세종역 저지·오송역 사수 특별대책위원회'는 29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충청권 분열의 씨앗인 KTX 세종역 신설 추진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KTX 세종역 신설 추진은 충청권역 내에서 상생과 공조를 깨트리고 갈등과 분열의 씨앗이 될 것"이라며 "전국적 단위에서는 국가균형발전이란 시대적 가치를 일거에 훼손하는 결말을 가져올 게 뻔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급기야는 문재인 대통령 책임론으로 귀결될 수밖에 없는 사안이 분명하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들은 더불어민주당 대표인 이해찬 대표, 충북도 등 여당을 겨냥하며 비난 수위를 높였다.

대책위는 "세종을 지역구로 둔 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이춘희 시장이 KTX 세종역 신설을 밀어붙이고 있지만 같은 당 소속인 이시종 충북지사·한범덕 청주시장, 청주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무대응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싸잡아 비판했다.

대책위는 자유한국당 인사들과 일부 보수단체 인사, 청주 오송 주민 등으로 구성됐다.

한국당 청주흥덕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양희 전 충북도의회 의장이 대책위원장으로 추대됐으며 김병국·박정희·유광욱 청주시의원, 박봉순 전 도의원 등 한국당 인사들이 참여했다.

앞서 지난 18일 자유한국당 충북도당은 성명을 내고 "말로는 충청권 상생 발전 차원에서 접근하겠다고 하지만 지금 세종시에서 추진하는 세종역 설립을 위한 연구용역은 세종시만을 위해 추진되는 것으로 충청권과의 상생은 포기 하는 지역 이기주의 행위임이 분명하다"고 비난했다.

반면 민주당 충북도당과 충북도 등은 정부가 이미 '불가 방침을 밝혔다'며 무대응하고 있다.

그러나 총선일이 다가올수록 마냥 침묵만 할 수 없을 것이란 시각이 지배적이다.

오송역 건립 당시 충북도가 하나로 뭉쳤던 만큼 총선 분위기의 주도권을 자칫 한국당에게 넘겨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세종역 신설 논란이 불거진 직후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범도민 비상대책위원회'는 정부 등이 세종역 신설을 강행하면 정권퇴진 운동까지 하겠다고 초강수의 입장을 밝혔다.

구성된 단체의 성격상 양 단체의 공조는 쉽지 않지만 여당에 대한 비판 수위가 높아질수록 민주당의 부담을 커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춘희 시장과 세종을 지역구로 둔 이해찬 대표는 지난 2014년 지방선거와 2016년 총선에서 각각 세종역 신설을 공약으로 채택해 당선됐다.

정부의 세종역 신설 불가방침으로 충청권의 논란은 수그러들었지만 이춘희 세종시장이 최근 세종역 신설을 위한 연구용역을 실시, 내년 초 결과가 나올 것으로 알려지면서 다시 논란에 불을 지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