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위, 30일 충북지역 의견 청취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30일 청주시 청원구 충북문화재단 5층 대회의실에서 21대 국회의원 선거구획정안에 관해 충북도민들의 의견을 들었다.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30일 청주시 청원구 충북문화재단 5층 대회의실에서 21대 국회의원 선거구획정안에 관해 충북도민들의 의견을 들었다.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을 앞두고 인구수만을 고려한 충북지역 의석수 축소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불거졌다.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30일 청주시 청원구 충북문화재단 5층 대회의실에서 21대 국회의원 선거구획정안에 관해 충북도민 의견을 청취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국회에서 논의 중인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돼 선거구 조정이 불가피하더라도 현 의석수는 지켜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 자리에는 충북 각 정당과 학계, 시민단체 등의 추천을 받은 8명이 의견을 전달했다.

최진현 자유한국당 충북도당 정책실장은 "의석이 8석에 불과한 충북은 청주·청원 통합으로 어느 때보다 청주권의 행정수요가 높다"며 "선거구를 조정하면 혼란과 도민 불만이 예상돼 현행을 유지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김현문 바른미래당 충북도당 수석부위원장도 "올해 1월 말 도내 인구통계를 기준으로 보면 현행 선거구를 유지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강광선 충북지방자치포럼 기획위원장은 "선거제도의 개혁 없이 단순한 인구 숫자의 평등성만을 고려한 선거구 획정은 지양해야 한다"며 "청주만 놓고 본다면 현행 선거제도가 유지된다는 전제하에 의석수 4개인 기존 틀을 유지하는 것에 동의한다"는 밝혔다.

남기헌 충북참여연대 공동대표도 "선거구 획정 지표를 인구규모만을 고집하지 말고 선거구별 다양한 정치·경제·사회·문화 특성을 고려한 조율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두영 충북경제사회연구원장은 "인구기준으로 선거구를 획정하다보니 인구가 증가해온 수도권과 대도시는 국회의원 수가 증가한다"며 "그러나 비수도권의 중소도시와 농산어촌은 의원 수가 줄어들었을 뿐만 아니라 지리적 여건, 교통, 생활문화권이 다른 시·군을 합쳐 묶은 불합리한 지역구가 탄생했다"고 꼬집었다.

선거법 개정으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됐을 때 지역구 감소에 따른 도내 의석수 축소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정상호 서원대 교수는 "충북은 선거구당 평균 선거인 수가 강원·충남보다 많다는 점에서 현행 의석수를 유지하는 게 불합리한 주장이 아니다"며 "불가피한 의석 감소는 대전·충남 등 도시 규모가 크고 동질성이 강한 광역단체를 우선해야 한다"고 밝혔다.

남기헌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공동대표는 광역자치단체별 최소 의석제(8석)의 법제화를 제안했다.

이두영 충북경제사회연구원장은 지역구 축소조정 대상을 수도권과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로 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밖에 한형서 중원대 교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전제로 ▶청주권 4석→3석 축소 ▶충주+제천·단양 통합 ▶청주 1개 선거구+보은·옥천·영동 등의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서면 의견을 낸 이인선 정의당 충북도당 전국위원은 청주 청원구에 증평군을 포함하고 진천·음성군과 괴산군을 묶는 방식으로 선거구 간 인구 편차를 보완하자는 의견을 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