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추진 땐 모든 수단 동원 저지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충북도가 세종시의 KTX 세종역 신설 추진에 대해 "자체 구상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남일석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은 31일 도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KTX 세종역 관련 충북도 입장'에 대해 발표, "세종역 추진 반대 입장에는 조금도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남 국장은 "세종역 신설 추진 불가는 정부 차원에서 이미 결론 난 상태"라고 강조했다.

충북도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후보 때인 2017년 4월20일 청주에서 유세하면서 "세종역 신설은 세종시와 충남·북, 대전시 단체장 합의에 따르겠다"고 공약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도 지난해 11월14일 세종 경유 호남선 KTX 직선화 추진 의원모임에서 "세종역 신설은 없다"고 단언했다.

앞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11월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세종역은 타당성 조사 결과가 낮게 나와 추진 가능성이 없다"며 "단거리 노선은 과잉투자이며 사회적 합의를 뒤집는 것이어서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남 국장은 "현재 정부차원에서는 재추진 움직임이 전혀 없는 상태"라며 "세종시 자체의 구상일 뿐"이라고 밝혔다.

이어 "만약 세종시가 세종역 신설을 정부에 건의할 움직임을 보일 경우 충북도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정부로 하여금 세종역 신설을 저지토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KTX세종역은 지난 2017년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에서 사업의 경제성을 가늠하는 비용대비편익(B/C)이 0.59에 그쳐 무산됐다.

통상 경제적 측면에서 B/C가 1 이상 나와야 경제성이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정부의 부정적 입장과 사전타당성 조사 결과에도 불구하고 세종시는 올해 초 세종역 재추진을 위한 자체 연구용역에 착수했다.

자체 용역을 통해 타당성과 논리를 보완하겠다는 의도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지난 17일 정례브리핑에서 "세종역 신설을 위한 연구용역이 이미 발주돼 내년 상반기까지 진행된다"고 밝혔다.

이어 "세종역은 지금 새롭게 결정해 추진하는 사업이 아니다"며 "용역 결과가 나오면 타당성이 있는지 밝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충북도의 이날 입장 발표는 이 시장의 발언 이후 나온 첫 반응이다.

세종시의 잇단 세종시 추진 움직임에도 충북도가 침묵, 이시종 지사와 더불어민주당까지 공격의 대상이 되자 충북도가 "세종역 반대에 변함이 없고, 정부 차원에서도 재추진 움직임은 없다"는 입장을 내놓으면서 여론몰이 진화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