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이병인 기자] 산림항공본부(본부장 김용관)는 가을철 산불조심기간을 맞아 산불진화 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산림헬기의 운항 안전 강화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각 분야의 철저한 안전점검을 마쳤다.

산림헬기의 운항 안전 확보를 위하여 승무원 운항 및 안전교육 강화, 운항품질보증제도 운영 및 비행 데이터 확보, 헬기 특별 정비점검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산불조심기간에는 높은 수준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조종사 개인별 안전역량 교육을 실시하고, 기종별 비행 기량유지 평가를 완료했다.

또한 비행 중 기장과 부기장 등 승무원들이 비행 상황 및 주변 비행환경에 대해 적극적으로 소통, 공유하고 비상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올해 초부터 시범 운영 중인 '운항품질보증제도'(FOQA, Flight Operation Quality Assurance)를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헬기 특별 정비점검 분야에서도 안전강화를 위한 특별 점검과 현장대응 정비를 추진한다.

가을철 산불조심기간을 맞이하여 물탱크 등 산불진화장비 일시검사 와 산림헬기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산림항공본부는 46대의 산림헬기로 산불진화를 주도하고 있으며 헬기사고를 방지하고 안전한 산불진화가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