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재일 의원, 후기리 소각장 주민반대대책위와 함께 항의 방문
김종률 금강청장 "지적사항 반영해 전문기관들과 충분히 논의"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청주시 청원구)이 김종률 금강유역환경청장을 만나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평가를 부동의 해줄 것을 촉구했다.

변재일 의원은 1일 청주시 청원구 시·도의원, 후기리 소각장 주민반대대책위원회 등과 함께 금강유역환경청을 항의 방문해 이에스지청원의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평가를 부동의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변 의원은 "청주시는 이미 전국 사업장폐기물 소각용량의 18%나 처리되고 있어 '과포화상태''라며 "앞으로 들어서는 대규모 LNG 열병합발전소 등으로 인해 주변 생활환경에 누적영향이 클 것으로 우려되는 만큼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변 의원은 또 ▶환경영향예측은 최악의 조건을 적용해 고려해야 하는 점 ▶확장된 범위의 사계절 실측조사가 누락된 점 ▶문헌조사의 시기가 적절하기 않은 점 등 이번 환경영향평가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점 등을 지적하며 금강청이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평가를 부동의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변 의원은 "청원구 내에서 소각장 과밀로 인해 주민건강영향조사를 실시하면서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신규 소각장 설치를 위한 환경영향평가를 진행하는 것은 정책추진의 일관성에 어긋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변 의원은 북이면 클렌코가 소각장 설계 용량의 200% 가까이 과다소각한 사실이 적발된 사례를 들어 "현행법 상 소각장 설계 용량의 30% 까지 초과하여 소각하는 것이 허용되는 점을 고려해 환경영향예측은 법에서 허용한 130%로 적용해 강화된 영향예측을 진행해야한다"고 말했다.

김종률 금강유역환경청장은 "환경영향평가를 검토하는 전문기관들과 함께 지적사항들을 반영해 충분히 잘 논의하겠다"며 특히 "환경보호 측면에서 꼼꼼히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장병갑

사진설명= 변재일 의원과 청주시 청원구 시·도의원, 후기리 소각장 주민반대대책위원회 등은 1일 금강유역환경청을 항의 방문해 김종률 금강유역환경청장에게 이에스지청원의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평가를 부동의를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