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산하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평가 지정

한토협에서 1년간 토종벌교육을 마친 교육생들이 현장실습을 통해 증식한 토종벌 1통씩을 분양받고 있다. / 한국토종벌꿀협동조합 제공
한토협에서 1년간 토종벌교육을 마친 교육생들이 현장실습을 통해 증식한 토종벌 1통씩을 분양받고 있다. / 한국토종벌꿀협동조합 제공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옥천의 한국 토종벌꿀협동조합(이하 한토협)이 2020년부터 정부 지원을 받는 전국 유일한 토종벌전문교육 대행기관으로 발돋움하게 됐다.

한토협에 따르면 지난 8일 한토협이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하 농정원)의 토종벌 현장실습교육장으로 최종 지정됐다.

이는 2018년 한국토협이 창립된 이후 처음있는 일로 정부의 토종벌전문교육 대행기관이 된 것이다.

앞으로 토종벌교육을 받는 교육생(연간 50명)들은 교육비 부담을 덜고 전반적인 과정을 1박2일동안 전문강사의 현장실습교육으로 추진된다.

또 1명이던 조합원 현장교수도 3∼4명으로 확대되며 교육을 이수한 교육생들에게는 정부기관인 농정원에서 발행하는 교육수료증도 주어진다.

이처럼 한토협이 토종벌교육 전문기관으로 지정받기까지는 철저한 사전 준비가 주효했다.

지난 8월 김기훈 한토협 이사장은 옥천군 군북면 대정리 향수뜰권역 김우태 위원장과 전략적 제휴협약인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보유시설과 인력 등을 활용토록 했다.

특히 올해 전국 토종벌 농가를 대상으로 지난 2월부터 시작한 토종벌기르기 1년과정 계절별교육(80시간)은 매달 월별교육 및 한일 세미나, 상향식 교육 등에 500여명이 참석할 만큼 관심이 컸고 현장실습을 통해 증식한 토종벌 1통씩을 교육생들에게 분양했다.

이 같은 한토협의 토종벌교육에 대한 성실한 강의내용, 쾌적한 교육장, 숙소, 식당 등 시설 전반에 대해 농정원이 사전 현지실사를 통한 엄격한 평가 결과 최종 선정된 것이다.

농정원의 토종벌 현장실습교육장 지정은 까다로운 심사를 통해 2년마다 재지정되고 있다.

김기훈 이사장은 "올해 처음 신청한 한토협 토종벌교육 정부지원이 최종 선정된 것은 조합원들의 헌신적 노력의 결과"라며 "앞으로 토종벌 현장실습교육 정부대행기관으로 지정된 만큼 토종벌 교육생들에게 보다 나은 양질의 교육을 통한 신뢰받는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2018년 10월 전국 21명의 토종벌지킴이들이 모여 창립총회를 갖고 출범한 한국 토종벌꿀협동조합은 현재 50명의 조합원을 두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