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5일까지 … 명문고, KTX세종역 신설 문제 등이 쟁점될 듯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지난 8일 제377회 정례회를 개회한 충북도의회가 11일 집행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 들어간다.

행정사무감사는 각 상임위원회별로 오는 25일까지 충북도와 도교육청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올 충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는 자사고·외국어고·국제고의 일반고로 전환을 발표한 정부 방침에 따라 난관에 부딪친 '명문고'육성과 내년 4월15일 실시되는 21대 총선과 맞물리면서 충청권 정치쟁점으로 떠오른 KTX 세종역 신설 문제 등에 집중 될 것으로 전망된다.

역대 행정사무감사 때와 달리 올해는 의회와 집행부, 도교육청 간 이견을 보이거나 충돌을 빚는 사안은 눈에 띄지 않고 있다.

이로 인해 막후 접촉이나 지사 및 교육감의 결단이 필요한 사안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도가 추진하는 현안사업 중 정부 또는 충청권 다른 지역과의 이해관계가 엇갈리는 사업에 대한 추궁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KTX 세종역 신설 문제다.

지난달 31일 "KTX 세종역 신설은 세종시 자체의 구상일 뿐"이라고 일축하며 반대 입장을 표명했지만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이에 보다 확실한 충북도의 입장이나 한국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 집중 포화가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명문고 문제도 이번 행감에서 빠질 수 없는 키워드로 꼽힌다.

지역을 대표할 미래인재를 육성한다며 충북도는 지난해부터 명문고 육성을 추진해 왔다.

명문고 육성 방안에 대해 도교육청과 이견을 보이는 등 진척을 보이지 않던 명문고 육성 문제는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설립 ▶도내 고교의 전국단위 학생 모집 허용 ▶충북 이전 기관·기업 임직원 자녀의 도내 고교 입학 특례 부여 등 세 가지 중 '이전 기관·기업 임직원 자녀의 도내 고교 입학 특례 부여'로 의견을 모아 교육부에 건의하기도 했다.

그러나 교육부가 고교 서열화를 해소하겠다며 2025년까지 자사고·외국어고·국제고를 일반고로 전환하고, 전국단위 모집 일반고도 지역·학군 모집으로 제한한다는 계획을 발표하며 제동이 걸리는 모양새다.

이로 인해 명문고 해법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 충북선 철도 고속화 추진상황 등 철도 관련 현안, 미세먼지 저감 대책, 일본 수출규제 대응 방안 등도 중점적으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