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충주시가 충주시의회 중원문화재단 조사특별위원회의 조사계획서에 대해 재의를 요구한데 대해 조중근 의원이 이번 사안은 재의요구 대상이 아니라는 주장을 펼쳤다.

조 의원은 11일 열린 제 239회 임시회 질의응답을 통해 이같이 주장하고 "충주시가 중원문화재단의 조사를 막는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시는 시의회 중원문화재단 조사특위의 조사계획서를 놓고 지난달 30일 법에 명시된 조사범위를 벗어났다는 이유로 재의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조 의원은 "'지방의회운영'이라는 책자를 보면 조사계획서는 지방의회가 조사를 실시하기 위한 계획서로 이를 단체장에 통지하는 것은 증인 출석 등 조사에 협조해 달라는 것이므로 재의요구 대상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또 "충주시는 행정사무감사 당시에도 자료를 제출하지 않는 등 (고의적으로)시간을 끌었다"면서 "특위 구성 이후 (20일을 가득 채워)재의를 요구한 것만 봐도 라인이 쳐졌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고 덧붙였다.

조길형 시장은 조 의원의 주장에 대해 "법에 명시된 대로 조사범위를 넘었고 달리 해석할 방법이 없다"며 "고의로 조사를 막는다는 의혹은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특히 "사무처장 건 만해도 의혹을 입증할 결정적인 근거가 나오지 않았다"며 "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한 만큼, 근거를 갖고 지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의회는 임시회 마지막 날인 14일 조사특위 구성을 재의결할 예정이다.

재의결시 재적인원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돼 민주당 12명, 한국당 7명으로 구성된 시의회 원 구성으로 볼 때 민주당 의원이 모두 찬성하더라도 한국당에서 단 1표라도 찬성표가 나오지 않으면 재의결은 무산된다.

조중근 의원은 "이번 특위 구성은 여야를 떠나 각종 문제점을 드러낸 재단의 정상화를 위한 과정"이라며 "만약 이번에 재의결이 안된다면 민주당 의원으로만 특위를 구성해서라도 강력히 대응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충주시가 100% 출연해 지난 2017년 설립한 충주중원문화재단은 그동안 각종 문제점이 불거져 여론의 도마 위에 올랐으며 시의회가 조사특위를 구성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