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역 사수 특별대책위, 기자회견서 공개질의

'KTX세종역 저지·오송역 사수 특별대책위원회'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춘희 세종시장에게 KTX 세종역 신설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KTX세종역 저지·오송역 사수 특별대책위원회'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춘희 세종시장에게 KTX 세종역 신설 철회를 촉구하고 있다.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KTX세종역 저지·오송역 사수 특별대책위원회'가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춘희 세종시장에게 KTX 세종역 신설 철회를 촉구하며 이에 대한 입장을 공개 질의했다.

특별대책위원회는 12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해찬 대표와 이춘희 시장은 충청권 분열의 씨앗인 KTX세종역 신설 추진을 즉각 철회하고 충청권 상생발전에 동참해 줄 것을 정중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이 대표와 이 시장이 KTX세종역 신설을 지속 추진함으로 인해 상생공존이 필수불가결한 충청권이 극심한 분열과 갈등을 빚고 있다"고 꼬집었다.

위원회는 이날 △KTX 세종역 신설 철회 요구에 대한 입장 △'충청권 합의가 우선'이라는 문재인 대통령 공약에도 세종역 신설을 추진하는 이유 △충청권 갈등 심화에도 세종역 신설을 지속 추진할 것인지 등을 질의했다.

이들은 이 같은 내용의 공개질의서를 이 대표와 이 시장에게 등기우편으로 발송할 계획으로 조속한 시일 내에 답변을 달라고 요구했다.

위원회가 이날 기자회견을 연 것은 13일 오전 청주 오창의 한 기업에서 열리는 민주당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앞두고 이 대표 등을 압박하기 위한 것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위원회는 현장에 항의방문 등의 계획은 없다는 입장이다.

특별대책위원회 대표를 맡고 있는 자유한국당 김양희 청주흥덕 당협위원장은 "어려운 경제상황에 경제인들을 만나는 자리인 만큼 현장을 찾아갈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KTX세종역 신설 문제는 수 년 전부터 충청권 갈등을 불러오고 있다.

이춘희 시장과 세종을 지역구로 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14년 지방선거·2016년 총선에서 세종역 신설을 공약으로 채택, 당선된 후 이를 추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면서 충북을 비롯한 인근 지자체의 반발이 이어졌다.

충북과 충남 공주시 등은 세종역이 신설될 경우 기존 오송역·공주역과 역간 거리가 약 22㎞ 밖에 되지 않아 고속철도가 '저속''이 될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특히 지난해 김현미 국토부 장관과 이낙연 총리 등이 잇따라 불가 의사를 밝히면서 논란은 마침표를 찍는 듯 했다.

그러나 한동안 잠잠했던 세종역 신설 논란은 지난달 8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세종시 국정감사에서 일부 의원들이 KTX세종역 신설 추진의 필요성을 언급하면서 다시 불을 지폈다.

이 자리에서 이춘희 시장은 "KTX세종역 설치는 반드시 필요하다"며 추진의사를 내비쳤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충북 시민단체와 야당은 세종역 포기를 촉구하며 정부와 민주당을 압박했다.

무대응으로 일관하던 충북도도 지난달 31일 "KTX 세종역 신설은 세종시 자체의 구상일 뿐"이라고 일축한 뒤 "세종역 신설을 정부에 건의할 움직임을 보일 경우, 모든 수단을 동원해 세종역 신설을 저지할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