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박성진 기자] 충북 청주시 청원구 오창읍 후기리에 추진하는 소각장 건설과 관련, 주민·정치권·지자체 등 지역사회가 똘똘 뭉쳐 반대하고 있다.

오창지역 주민 300여명은 12일 대전 금강유역환경청 앞에서 ESG청원이 오창읍 후기리 일원에서 추진하는 소각시설의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부동의를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집회 후 대책위 임원과 변재일(더불어민주당)·김수민(바른미래당) 국회의원 등은 금강유역환경청장을 면담하고 소각장 건립을 반대하는 지역 여론을 전달했다.

청주시의회도 이날 환경영향평가 부동의 촉구 건의문을 발표했다.

시의회는 건의문을 통해 "소각장이 집중된 청주 북이면 주민 다수가 후두암·폐암으로 사망해 정부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주민건강조사를 실시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인근 지역에 소각장을 신설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청주의 소각시설 용량은 전국 소각량의 18%를 차지하고, EGS청원 등이 추진하는 소각장까지 신설되면 청주에서 전국 쓰레기의 26%를 소각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앞서 한범덕 청주시장도 지난 6일 기자회견을 열어 소각장 신설을 불허 방침을 표명하는 등 지역사회가 소각장 신설 반대를 분명히 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