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개 사업 국회 증액 건의… 당·정·청·지방정부 합동회의도 참석

이시종 충북지사(왼쪽)가 12일 국회에서 예산소위 위원인 강훈식 의원에게 충북 예산안을 설명하고 있다. / 충북도 제공
이시종 충북지사(왼쪽)가 12일 국회에서 예산소위 위원인 강훈식 의원에게 충북 예산안을 설명하고 있다. / 충북도 제공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 내년도 정부 예산안의 삭감과 증액을 결정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예산안조정소위원회(예산소위)가 구성된 가운데 충북도가 국회에서 예산을 증액하기 위한 행보에 나섰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12일 국회를 방문, 예산소위 위원인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의원(아산 을)을 만나 충북 예산의 증액을 요청했다.

이 지사는 강 의원에게 ▶충청내륙고속화도로(1~4공구) 2천억원 ▶국립충주박물관 건립 3억원 ▶전통무예진흥시설(충주) 건립 20억원 ▶오송 국제K뷰티스쿨 건립 7억원 ▶TBN충북교통방송국 설립비 145억원 등 20개 사업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당초 충북도의 요청대로 예산이 국회에서 반영되도록 건의했다.

강 의원은 이날 "충북 이후삼 의원(제천·단양)을 대신해 예산소위에 합류한 만큼 충북 예산 확보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화답했다.

도는 국회에서 2천870억여원의 증액을 통해 내년도 정부예산 5조5천억원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 지사는 이어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생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당정청 지방정부 합동회의'에 참석했다.

이날 회의는 경기활성화를 위해 지방재정의 90%를 연내 집행하자는 목표로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민주당 소속 자치단체장을 초청해 진행했다.

충청권에서는 이 지사와 이춘희 세종시장, 홍성열 증평군수, 황명선 논산시장 등 4명이 함께했다.

세종이 지역구인 이해찬 대표는 "당정청과 지방정부가 다 모인 것은 처음인 것 같다. 그만큼 경제 상황이 엄중해 비상한 각오로 임하려는 의미"라며 "가장 중요한 건 올해 배정된 예산을 차질 없이 집행하는 것이다. 지방은 특히 집행 효과가 현장에서 즉시 나타나 지방정부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정은 효과적인 예산 집행을 위한 시스템 구축을 논의하겠다"며 "중앙과 지방간 긴밀한 소통 채널을 구축해 집행 장애 요인을 해소하고, 집행 실적에 불리한 것과 관행적 보도사업에 대해 강력히 구조조정에 나서는 등 집행률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충주 출신 이인영 원내대표는 "지방재정은 이월·불용액이 상당한 규모에 이르고 있다"며 "환경영향평가 등 사전절차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으로 보인다. 중앙과 지방 사이 업무 공정화 등 자치단체장과 당정청이 머리를 맞대고 애로사항을 풀고 지방재정 집행률을 높일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현재 우리가 직면한 난관을 재정만으로 헤쳐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최종적으로 민간 활력을 높여야 하고 재정은 보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지역별 산업경쟁력 강화, 기업 유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방안을 찾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는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도 참석했다.

키워드

#충북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