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 강영기 명예교수 논문, 영국왕립화학회 전문학술지표지 선정
충북대 강영기 명예교수 논문, 영국왕립화학회 전문학술지표지 선정
  • 김금란 기자
  • 승인 2019.11.13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영기 충북대 명예교수
강영기 충북대 명예교수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충북대 화학과 강영기 명예교수의 연구논문이 영국왕립화학회에서 발간하는 화학 전문학술지인 뉴 저널 오브 케미스트리(New Journal of Chemistry) 온라인판의 뒷표지로 선정됐다.

13일 충북대에 따르면 강영기 명예교수는 '용액에서 프로린의 구조선호와 시스-트랜스 이성질화를 타당하게 규명할 수 있는 양자화학 계산법은?'(Which DFT levels of theory are appropriate in predicting the prolyl cis-trans isomerization in solution?)이란 제목의 논문을 발표했다.

강영기 명예교수는 이 논문에서 오각형 고리구조를 가지는 유일한 필수 아미노산인 프로린은 생체 내 다양한 단백질의 3차 구조를 안정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실험으로 밝혀진 프로린과 그 유도체 펩타이드들의 구조선호를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양자화학 계산법을 규명했다.

이 양자화학 계산법은 프로린을 포함하고 생리활성을 가지는 다양한 펩타이드 신약의 설계와 개발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영국왕립화학회는 1848년 설립돼 다양한 저널과 출판물을 발행하며 세계 화학학계를 선도하고 있다. 또한 관련 국제학회 등을 개최해 세계 석학들의 교류 장으로 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